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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게임 플랫폼 기획서 작성 예시 공유!! (ft.넷마블)

품생품사(品生品死) 2023. 9. 2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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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랫폼 기획서(포스터형)

* 넷마블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공부용 기획서입니다. *

 

[2025.03 어느날의 코멘트]

이것을 작성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테스트를 개발 초기에 해야한다?'는 논리 때문에 기획에 대해서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은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행동임을 깨달았는데요.

 

이유는 기획자들의 영역을 QA가 건드리면 불미스러운? 사이가 안좋아지는 상황만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기획자는 현업과 밤새고 고민해서 워딩을 작성해놨는데 기획 리뷰에 QA가 들어와서는 문서 한 번 읽어 보지 않고, '문구가 어색합니다.' 라고 했을 때 기획자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이건 거꾸로 테스트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이슈 하나 나오면 '테스트 한 것 맞냐?'라는 말을 들은 것과 동일한 수준의 피드백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정말 피드백에 대해 진심인 기획자라면 수용해서 수정하거나 재검토를 할지 모르지만 제 경우의 대부분은 자존심을 건드리는 상황에서 회의가 마무리되었던 경험이 더 많았습니다.

 

'개발 초기에 테스트해야 한다' 혹은 '개발 초기에 결함을 발견해야 한다'는 그냥 무시하세요. 그냥 기획자가 기획대로 개발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QA는 그 선을 넘지 않도록 업무를 수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성 절차]

1. 인포그래픽(Infographic) 기획 및 설계

2. 디자인 소스 수집

3. 구성

4. 인포그래픽(Infographic) 작성

게임 플랫폼 기획서 작성 예시
게임 플랫폼 기획서_넷마블

 

제목 및 개발 방식

1. Netmable Games or MableNet(넷마블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2. 모바일 웹/하이브리드 앱

- 스토어 업데이트 방식이 아닌 서버/클라 패치 시스템 장점

 

배경 및 필요성

1. 넷마블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이 많다.

2. PC와 같이 모바일 클라이언트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을까?(ex:배틀넷)

3. 소식, 공지사항, 사전예약, 통합ID

 

구성

1. Profile menu(계정 정보, 설치된 게임 목록)

2. News(넷마블 소식)

3. Chart(인기, 신규, 추천)

4. 사전예약(출시 정보), 이용중인 게임의 공지사항

 

분석

1. 개발 후 당장은 돈이 되지 않는다.

2. 개발 리소스 및 비용이 없다.(PM:1, 서버:2, 클라:2, QA: 1~2)

 

해결 방안

1. TFT 결성

2. 인력 채용

3. 외주 개발

 

미래 가치

1. 플랫폼으로써 퍼블리싱 기업에 판매 가능?

2. Store(케릭터 및 정액권 : 앱마켓 부가세 없음)

 


 

관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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