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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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GRAPHIC] 게임 분석서 - 리니지2: 레볼루션(넷마블)

품생품사(品生品死) 2023. 9. 2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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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분석서(포스터형)

* 넷마블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공부용 기획서입니다. *

 

[작성 절차]

1. 인포그래픽(Infographic) 기획 및 설계

2. 분석 대상 선별

3. 특징 분석 및 장단점 작성(SWOT 분석 사용)

4. 미래 예측

5. 인포그래픽(Infographic) 작성

 

리니지2: 레볼루션 인포그래픽 게임 분석서

 

분석 대상 선별 - 성공 요인

1. 다양한 캐릭터와 다양한 직업군.

2. 오픈 필드 사냥 및 전투 방식.

3. 다양한 인스턴스 던전.

4. 5인 파티 시스템

5. 접근이 쉬운 가차&결재 시스템

 

-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리니지라는 Name Value!!!!!!

 

SWOT 분석

[S]

1. 화려한 그래픽(2017년 2월 기준 : 최고 수준)

2. 다양한 컨텐츠(던전, PvP, Main/Sub 퀘스트 등)

3. 기존 리니지2리니지 2를 그대로 전이함에 따른 이질감 배제

4. 리니지 1, 리니지2의 세계관 공유

5. 오픈 필드 사냥 방식

6. 유저 간거래 시스템 

 

[W]

1. 불안한 게임 서버와 잦은 팅김 현상

2. 다양한 버그 발생

  1) 블루 다이아 무한 장비 소환버그

  2) 혈맹 무한 아데나 버그

3. 고사양의 디바이스를 권장

- iPhone 6, 갤럭시갤럭시 S5, G4

 

[O]

1. CBT를 취소하고, 지스타에서

2. 공식 발표로 인한 마케팅 전략

- 신뢰도를 좀 잃었지만 기대감을 상승 시킴

3. 어느 게임보다 심각한 노가다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서버 부족 및 대기 시간 발생

- 유저들의 관심이 많다고 증명됨

 

[T]

1. CBT 공지 취소

- 기다리던 유저들의 신뢰도 하락

2. 강화 확률 100% 실패

-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해 강화 확률이 잘 못 표기된 것으로 해명

3. 최고 레벨 달성 시 무의미 컨텐츠 발생

- 경험치 던전 및 주간/일 퀘스트로 인한 보상이 무의미해짐

 

수익 구조 분석

1. 전형적인 모바일 결재 시스템

2. 블루 다이아몬드 결재

3. 아데나 거래

4. 장비 뽑기

5. 패키지 상품 거래

6. 결재 금액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유사 게임 실패 사례 분석

오픈 필드 시스템을 적용한 게임은 많지 않다. 대표적으로 뮤 오리진이 있지만 해당 게임은 국내에서 한 달 여간 관심을 보이다가 먼저 출시한 레이븐과 후발 주자 이데아가 출시하면서 조금씩 유저가 줄어드는 상황이 온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단순한 사냥 시스템과 리니지2:레볼루션과 마찬가지로 단편적(1회성 소모 시나리오 구성)인 시나리오 구성이 유저들을 떠나보내게 된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된다.

 

1. 데스티니 차일드 : 리니지2:레볼루션이 출시하기 전까지 마켓 1위를 지키던 게임이면서 야릇한 일러스트가 매력적인 게임이다. 하지만 레이드 패치 이후에도 전투 시스템의 차이가 없어 유저들의 비난을 받기 시작한다. 최근 주 1회1 패치가 되지 않자 개발사 공식 공지에는 큰 개발팀이 아니라서 패치를 하지 못한 점 죄송하다는 글이 개제 되기도 했다.

 

2. 세븐나이츠 : 출시한지 3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꾸준한 유저를 지키고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 하지만 1주년 대규모 패치 당시 장비 각성 시스템 이후 많은 유저가 게임을 탈퇴했다. 이유는 기존 게임 밸런스가 많이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비슷한 사례로 몬스터 길들이기 또한 더 이상 뽑을 캐릭터가 없어지자 별 7개의7개의 각성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나 역시나 밸런스가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하여 유저들이 대거 탈퇴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3. 히트화려한 그래픽의 선두주자이다. 언리얼4 엔진을 적용하여 상당히 화려만 이펙트를 보여줌으로써 유저들의 관심을 독차지하게 된다. 하지만 히트는 시작이 문제였다. 짧은 듀토리얼을 이용한 리세마라가 등장하여 대부분의 유저가 최고 장비를 착용하고 시작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향 후 대규모 패치 및 새로 캐릭터를 추가하였으나 새로움이 없이 같은 패턴이 반복되면서 유저들이 탈퇴하기 시작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이데아가 출시되어 유저가 나눠지는 상황이 오기도 했다.

 

개선 방향

유저를 꾸준히 플레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

  • 종족별(휴먼/엘프/드워프/다크엘프)Main 시나리오 업데이트
    • 시작 포인트가 다르게 설정
  • 직업별 다양한 레어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 현재 로그가 미사일 볼트를 날리거나 힐을 할 수 있음.
  • 던전 난이도는 유저가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 필요
    • 스크롤을 이용한 난이도 선택(난이도에 따른 보상)
  • 막일 유발 컨텐츠인 몬스터 코어 개선
    • 장비 아이템 제작 재료를 드랍드롭하도록 개선하고, 장비 제작 레시피에 대한 업데이트 필요 

 

리니지 2: 레볼루션의 향후 전망

  • 최고 레벨이 늘어나고, 지역이 늘어난다.
  • 케릭터가 추가된다.(직업은 추가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됨)
  • 레벨에 따른 진입 난이도가 있는 던전이 추가된다.
  • 새로운 서버 오픈을 통해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다.

 

결론은 지금까지의 모바일 게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컨텐츠로 업데이트가 지속될 것으로 향후 전망이 예상된다. 2/9일 기사에 따르면 NC/넷마블이 블러드&소울을 리니지2리니지 2와 비슷한 방식으로 개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리니지2리니지 2와 같은 성과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블러드&소울은 리니지와 같은 Name value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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