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반응형

2024/04 2

품생품사(品生品死)의 소프트웨어 품질 정보 창고

[TESTING] QA가 바라보는 개발자 테스트에 대하여

개발자는 분명 테스트 했는데 QA가 테스트하면 로그인부터 안 되는 이유? [상황] 아래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개발이 완료되고, QA 단계에서 테스트하게 된 상황입니다. QA 담당자 : 빌드 주세요. 개발자 : 1.0.0 빌드 올렸습니다.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QA 담당자 : 1.0.0 설치했는데 앱이 실행이 안 되네요? 재빌드 부탁드립니다. 개발자 : 빌드 옵션이 잘못돼서 재빌드했습니다. 1.0.1로 설치해서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QA 담당자 : 설치는 되었는데 로그인이 안 됩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중략]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테스트 방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간혹 정말 생각지 못한 범위에서 결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TESTING 2024.04.06

품생품사(品生品死)의 소프트웨어 품질 정보 창고

[TEST AUTOMATION] 테스트 자동화를 시작하는 QA 혹은 테스트 엔지니어들을 위해

테스트 자동화를 처음 구축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2024년 현재 QA 및 테스트 업계에는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지만 많은 기업의 수요도 많아지는 것이 느껴지기도 하고 질문도 많고 궁금한 것이 많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테스트 자동화를 준비하는 QA 혹은 엔지니어분들을 위해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조금씩 모아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테스트 자동화는 쉽지 않습니다. 개발 지식? 프로그래밍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습득 가능하고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어렵다고 하는 부분은 끝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작은 변화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테스트 자동화에 성공하기 위해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