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RESUME CONSULTING

[실전 이력서 작성 전략] '코오롱베니트' 서류 지원 결과와 이력서 작성법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8. 14. 23:17
반응형

자기소개서 질문 및 답변 전략 : IT 서비스품질 - 코오롱베니트

모집요강

모집 분야 담당 업무 자격 요건 및 우대사항
IT 서비스품질 - IT서비스 품질 기획
- IT품질 지표 운영 및 관리
- IT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 프로젝트 이슈 진단 및 Risk관리
(필수) IT서비스 품질관리 경험(ITSM)
(필수) IT시스템 운영 및 개발 환경에 대한 경험
(필수) MS Office 기반 문서작성 역량 중급 이상
(우대) 대기업 품질 관리 경험 보유자

지원한 분야는 IT 서비스품질 분야입니다. 헤드헌팅을 통해 오퍼를 받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서류를 작성할 때, 특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꼭! 옆에 모집 요강을 켜 두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간혹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모집요강에 없는 불필요한 정보들을 작성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면접관이 가장 중요하고, 궁금해하는 사항은 모집요강에 있는 내용이고, 저도 마찬가지지만 모집요강의 모든 내용을 경험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때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순간에도 면접의 질문이 올 때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략 회사 정보 :코오롱베니트는 코오롱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제조, 금융, 패션, 건설 등 각 산업 분야에서 쌓은 폭넓은 IT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Big Data, IoT, Cloud, Smart Factory, Smart Construction 등 융·복합서비스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IT솔루션 분야의 전문성과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IT솔루션의 No.1 Distributor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IT서비스 사업 분야에서도 그룹 내/외 IT아웃소싱을 비롯하여 전자공시 및 시장감시, 금융IT 사업 등을 활발히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매출액: 4000억 직원수: 510명

 

참고로 코오롱베니트는 2020년 5월쯤 개인적으로 지원을 해서 서류 탈락을 했던 회사로 이번에 헤드헌터를 통해 지원을 하게된 회사입니다.

 

📌 작성해야 하는 이력서의 양식은 기존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의 포맷이고,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이력서는 기존에 준비된 내용에서 회사명만 수정하고, 좀 더 어필할 수 있는 부분만 수정하여 1시간 이내에 작성되었습니다. 개인적인 내용과 의견이니 이력서 작성 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품질 관리 프로세스 구축 경험]
최근 상품 약 150개, 앱/웹은 빌드 기준 약 250개에 대해서 품질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저 포함 5명)
처음 입사 시 프로세스 및 품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등 아무것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당시 QA는 저와 기존에 QA 업무를 하던 인원 1명뿐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로세스의 필요성을 먼저 알렸고, 보고를 통해 공신력을 얻은 후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수행을 시작하였습니다.

1) 품질 인식에 대한 변화를 먼저 공유하고, 배포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프로세스와 시스템이 있을지라도 인식의 변화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2) 환경 분석(구성원들이 가장 잘 사용하고, 활용도 높은 도구)을 통해 구글 시트의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되어 품질관리에 필요한 모수(테스트 케이스)를 화면설계서 및 요구사항 명세를 통해 작성하여 확보하였고, 테스트 케이스 수행을 통해 엑셀 자동 계산을 매트릭으로 만들어 정량적으로 품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추가로 최소한의 입력으로 리포트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3) 메일을 통해 테스트 계획/요청/수행/결과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4) 파일럿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부터 점차 프로세스가 자연스럽게 퍼지도록 하였습니다.
5) 보고서를 통해 기존과 현재를 비교하여 SW 품질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시켜 드리고, 기안 승인을 통해 프로세스를 정립하였습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 개선 업무 수행]
2020년 11월 JIRA 시스템이 도입되어 현재 수행 중인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JIRA 시스템에 적용하는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1) 요건 분석을 통해 Jira 시스템에 필요한 항목들을 매트릭 및 마인드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기존 프로세스를 적용하되 불필요했던 요건들을 정리하고, 최소한으로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2) Jira 시스템에 이슈 유형을 정립하고, 유형에 따른 워크플로우(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Jira 등록 시 화면 구성도 하였습니다.
- Jira 시스템은 약 5년 정도 활용해본 경험이 있었고, 밴더 사는 시스템 설치만 해주었습니다.
- 이후 모든 설정 및 프로세스 설계 및 구축을 수행하였습니다.
3) 구축된 프로세스에 대해서 10차례 이상 관련자들에게 교육을 통해 최대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시스템 사용에 어려움이나 프로세스 내에서 불편한 점을 수렴하여 개선하여 반영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립한 프로세스]
1) 앱의 배포 관리를 QA가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인식의 변화를 정립하고, 보고를 통해 단일 채널에서 배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개발팀 내에서 무분별하게 배포하고, 배포되었는지도 알 수 없는 상황들이 발생했습니다.
- 단일 채널 배포를 통해 통제하고, 모니터링하게 되었으며, 나아가 배포에 대한 통계 자료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2) VOC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하였습니다.
- 기존 VOC는 ITSM(SR) 시스템을 통해 접수하고, 바로 개발팀에 이관하였습니다.
- 현재는 접수된 SR을 Jira 이슈를 생성하여 VOC로 구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VOC의 프로세스는 서버 데이터 변경/코멘트 처리/개발 처리 3가지 플로우로 구성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구축하였으며, 월간/분기 별 리포트가 가능하도록 구축하였습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와 품질 관리 시스템의 연계성]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구축하는 것은 품질 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도구는 JIRA 시스템이고, JIRA의 전반적인 베이스 지식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필요시 구글 시트를 통해서도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 외 구축 사례 - 테스트 자동화]
1) 도메인에 가장 적합한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이 무엇인지 벤치마킹 조사를 수행했습니다.
2) 보고를 통해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선택하고, 컨설팅 업체와 미팅을 통해 장단점 매트릭스를 작성하였습니다.
3)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구매 후 테스트 자동화 범위 및 시나리오 설계하고, 작성하였습니다.
4)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이용해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테스트 자동화를 구축하였습니다.
5) 기존 테스트 프로세스에 테스트 자동화를 추가하여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더 견고히 하였습니다.
6) 전사 발표를 통해 효과를 증명하고,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
만약, 코오롱베니트에 입사하게 된다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회사의 보탬이 되는 인재가 될 것을 약속드리고, 결실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력 기술서

기간 회사명(PJT명) 회사현황(매출액, 직원수, 주요사업) / 업무 수행 내용 / 주요 성과 등
19.01 ~ 현재 QA(품질관리) 1. 스마트 출시 상품 품질 관리
 A. 에듀 상품 및 서비스
 B. 스마트 상품 및 서비스
 C. E-커머스 플랫폼 – 약15억 프로젝트
 D. OOO 수학(약80억) – SK C&C로부터 인수인계 문서 검토
2. 상품 및 서비스 프로젝트 QA 일정 관리
3. 기획서 기반 TC 설계 및 작성(테스트 고도화)
4. QA 프로세스 구축 및 개선
5. QA 품질지표 정립(인수 기준)
6. 상품 및 서비스 배포 관리
7. ISO/IEC 20000-1:2018 IT 서비스 관리 인증 TF 참여
8. ITSM 구축 참여(2019.6 ~ 2019.12)
 A. 인터뷰(요구사항 수집 및 프로세스 분석)
 B. ITSM 구축 후 통합테스트 수행
9. 고객 VOC/CS 분석 및 관리 지표 보고
10. ITSM 갱신 심사 TF 참여(2021.01 ~ 2021.05)
 A. 사전 심사: 상태 진단 및 인터뷰 진행
 B. 시정조치 내역 대응

사용 도구: Google Sheet/Docs, Jira/Confluence/Zephyr
18.01 ~ 19.01 PQA팀 / QA 1. QA 계획/테스트 계획 작성
2. QA 및 테스트 프로세스 구축
3. S/W, H/W 신뢰/호환성 테스트
4. 통합(치과/기공소/고객) SI솔루션(MeditLink) 품질보증
A. WEB(회원관리/장비등록 관리/결제 정보관리)
B. MeditLInk솔루션(치과>기공 주문 관리)
C. 3D Scan 솔루션(구강 3D 스캔 데이터 관리 – H/W 연결)

사용 도구: Jira/Confluence, TestComplete, TestLink
 15.01 ~ 18.01 리얼타임 코어 프로덕트 / QC 1. 테스트 계획 작성
2. 테스트 분석/설계서 작성 > 개발자 체크리스트 작성
3. Zephyr TC 작성 및 테스트 사이클 구축 및 수행
4. 테스트 환경 구축 및 수행
A. DB 세팅(스크립트 수행)
B. 서버 세팅(.jar 패치 및 .sh 파일 세팅)
C. 웹서비스 세팅(Configuration 파일 세팅)
D. 클라이언트 환경 구축 및 테스트 수행
5. 테스트 프로세스 정립: On-Site 테스트(일본 도시바 3주)

사용 도구: Jira/Confluence/Zephyr, Toad/SQL Dev, Baretail, Linux
 13.03 ~ 14.06 품질관리팀 / SQA 1. 테스트 계획 및 품질관리 계획 작성
2. 펍트리에디터 TC 설계 및 작성
A. 펍트리에디터 – epub 3.0 저작 솔루션
B. 펍트리 뷰어(Android/iOS)
3. 이슈 관리 및 보고서 작성
4. 테스트 자동화 관리

사용 도구: Mentis, CodeWorks, eggPlant

채용 사이트

 

KOLON RECRUIT

직무 이야기 직무에 대한 선배의 이야기에 귀기울여 보세요.

dream.kolon.com

✔ 참고 사항 : 헤드헌터 이용 시 유리한 점이라고 합니다.
1) 입사시 회사에서 최우선 순위
- 회사에서 헤드헌터에게 좋은 인재 추천 요청이 와서, 후보자님을 추천하였으므로 최우선 검토 대상임
2) 컨설팅
- 입사시 회사 정보, 연봉 중재, 복지 시설, 면접시 Tip, 회사 생활시 고충 문제 등을 컨설팅
3) 사후 관리
- 입사가 안되어도, 지속적으로 후보자님과 유대관계를 맺어 좋은 포지션이 있으면 추천함
4) 후보자님에게는 절대 비용 발생이 없습니다.
5) 모든 정보는 공개, 배포, 복사 사용하는것을 엄격히 금지하며 비밀을 보장 합니다.

 

This is resume_guide_003
취준생을 위한 정보 공유

요약 : 포워딩 이직, 스타트업 이직, 경력직 이직, 경력 이직, 에듀윌 면접, 항해 99 취업, 에듀윌 대기업,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 대기업 이직, 취업, 취준생

 

📌 서류 결과 : 합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