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RESUME CONSULTING

[실전 이력서 작성 전략] '하나금융티아이' 서류 지원 결과와 이력서 작성법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8. 16. 00:30
반응형

자기소개서 질문 및 답변 전략 : 운영품질관리 - 하나금융티아이

모집요강

모집 분야 담당 업무 자격 요건 및 우대사항
운영품질관리 ✔ 품질관리 프로세스 수립/개선
✔ SW 테스트 기획/수행
✔ ITO 운영 관리
✔ 품질관리 프로세스 수립/개선 경험자
✔ SW 품질관련 자격증(ISTQB, CSTS 등) 소지자 우대
✔ 금융권IT 개발 실무 경험자 우대
✔ 관련 업무 경력 5년 이상 우대
테스트 엔지니어
(QC)
✔ 프로젝트 서비스 검증(동적테스트 수행)
✔ 테스트 설계 가이드 및 테스트 개선 활동
✔ 테스트 계획/수행/결함 관리 경함자
✔ 관련 자격증 보유자 우대(ISTQB, CSTS 등) 소지자 우대
✔ 금융권(이커머스, 결제 포함) 경험자 우대
✔ 관련 업무 경력 3년 이상 우대

지원한 분야는 운영품질관리 분야입니다. 처음 서류를 작성할 때, 특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꼭! 옆에 모집 요강을 켜 두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간혹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모집요강에 없는 불필요한 정보들을 작성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면접관이 가장 중요하고, 궁금해하는 사항은 모집요강에 있는 내용이고, 저도 마찬가지지만 모집요강의 모든 내용을 경험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때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순간에도 면접의 질문이 올 때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략 회사 정보 : 하나금융티아이는 1990년 창립이래 은행, 증권, 카드, 보험 등 금융 전 분야의 다양한 IT 시스템 구축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다 수준 높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스마트 혁명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IT는 금융은 물론 모든 산업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하나금융티아이는 2017년 청라 통합 데이터센터 오픈을 기점으로, 하나금융그룹 혁신의 중심이 될 금융 IT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 새로운 미래를 한 발 앞서 준비하며, 글로벌 수준의 IT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This is job description001
지주사 정보

 

📌 주의사항 : 하나금융티아이를 지켜본 결과 고용형태가 매우 특히 합니다. 대리급 이하는 정규직 채용이지만 과장급 이상은 계약직 채용 후 평가에 따라 정규직 전환 심사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면접 전 협의하던가 혹시나 과장급 이상이지만 정규직 조건이 아니라면 생각을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작성해야 하는 이력서의 양식은 기존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의 포맷이고,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이력서는 기존에 준비된 내용에서 회사명만 수정하고, 좀 더 어필할 수 있는 부분만 수정하여 1시간 이내에 작성되었습니다. 개인적인 내용과 의견이니 이력서 작성 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경력 및 경력기술서

경력 사항 작성 후 간단하게 경력 기술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최근 경력부터 간단하게 기술합니다. 500자 제한으로 길게 쓰고 싶어도 쓸 수 없으니 간단하게 쓰시면 됩니다.

 

[OOO / OOO / QA(품질관리)]
1) 스마트테크 출시 상품 품질 관리
- 에듀 상품 및 서비스, 구몬 상품 및 서비스, E-커머스 플랫폼
2) 구몬/에듀 상품 및 서비스 프로젝트 QA 일정 관리
3.) 기획서 기반 TC 설계 및 작성(테스트 고도화)
4) QA 프로세스 구축 및 개선
5) QA 품질지표 정립(인수 기준)
6) 상품 및 서비스 배포 관리
7) ISO/IEC 20000-1:2018 IT 서비스 관리 인증 TF 참여
8) ITSM 구축 참여(2019.6 ~ 2019.12)
- 인터뷰(요구사항 수집 및 프로세스 분석), ITSM 구축 후 통합 테스트 수행
9) 고객 VOC/CS 분석 및 관리 지표 보고 -사용 도구: Google Sheet/Docs, Jira/Confluence/Zephyr

[OOO / OOO  / QA]
1) QA 계획/테스트 계획 작성
2) QA 및 테스트 프로세스 구축
3) S/W, H/W 신뢰/호환성 테스트
4) 통합(치과/기공소/고객) SI솔루션(MeditLink) 품질보증
- WEB(회원관리/장비등록 관리/결제 정보관리), MeditLInk솔루션(치과>기공 주문 관리), 3D Scan 솔루션(구강 3D 스캔 데이터 관리 – H/W 연결)
5) 사용 도구: Jira/Confluence, TestComplete, TestLink

[OOO / OOO  / QC]
1) 테스트 계획 작성
2) 테스트 분석/설계서 작성 > 개발자 체크리스트 작성
3) Zephyr TC 작성 및 테스트 사이클 구축 및 수행
4) 테스트 환경 구축 및 수행
- DB 세팅(스크립트 수행), 서버 세팅(.jar 패치 및 .sh 파일 세팅), 웹서비스 세팅(Configuration 파일 세팅), 클라이언트 환경 구축

 

자기소개서

1. [지원동기] 하나금융티아이에 지원하게 된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이며, 입사 후 목표는 무엇인지 기술해주십시오.
하나금융티아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과 같이 작은 틀에서 벗어나서 프로젝트의 관점에서 품질 활동을 하고, 지금보다 더 큰 무대에서 꿈을 펼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의 품질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 야간 대학원을 진학하였으며, 정보시스템감리를 통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관리 활동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많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개발 방법론을 몸으로 익힐 수 있었고, 프로젝트 수행 기간 동안 조직이 인지하지 못하는 리스크를 선 예측하여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큰 문제를 미연 방지하기도 하였습니다.

품질보증 활동을 하지 않는 조직에서는 먼저 인수 기준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고, 품질 지표를 설정하여 모두가 공감하는 정량적 지표를 정립하였습니다. 테스트가 완료된 시점에는 해당 지표를 달성하였는지 판단하여 보고하고, 추가 조치가 필요한 경우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품질 지표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개발 방법론은 애자일이 트렌드인 것을 오래전부터 인지하여 개인적으로 지식을 습득하였고,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인 Jira/Confluence 통해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PM 및 개발 조직 간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품질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는 프로젝트의 품질이 상품 및 서비스의 기능/비기능 측면뿐 아니라 프로세스의 원활함. 그리고 부서 및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제가 바라보는 하나금융티아이는 현재에도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성장할 것을 알고 있기에 저 또한 하나금융티아이와 함께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자기소개] 본인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만약 하나금융티아이에 입사하게 된다면 가장 기여할 수 있는 분야는 바로 "품질"입니다.
제 슬로건이자 공식적으로 활동하는 분야의 아이디는 품생품사입니다. 좀 유치하게 보이실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순간에 프로젝트 출시 여부를 선택해야 할 때 딱 한 가지만 생각하면 너무 쉬운 결론이 나오는 것을 알게 되어 품생품사의 아이디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출시 여부를 선택해야 할 때 "품질"만 생각하면 결론은 항상 명확했습니다. 만약, 메이저 한 잔여 이슈로 인해 출시를 고민한다면 품질에 어떠한 영향이 있을지만 생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개발 난이도와 일정, 비용 등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미 잘못된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출시되었을 때 사용자의 입장에서 품질적으로 느끼는 불쾌감이나 만족도가 낮을 것이라 판단되면 앞서 얘기한 일정과 비용은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의 품질뿐만 아니라 제가 자신 있는 부분은 바로 조직 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한 품질입니다. 프로세스 품질 또한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있어 정말 중요한 부분으로 최적화된 프로세스와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애자일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콘텐츠 분야는 애자일로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구사항이 받아지면 콘티하고, 원화를 그리고, 채색을 하게 되고 디자인하여 개발에 이관하고 일련의 작업이 타임라인을 따라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이런 깨달음은 제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넓게 해주는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모집 분야와 관련된 경험으로는 모바일부터 SI 프로젝트, 그리고 솔루션, 통합 솔루션 등 다양한 프로젝트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는 NIPA에서 진행하는 SW프로슈머 활동을 통해 테스트의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현재에는 크몽 "IT·프로그래밍/QA·테스트 - 품생품사"이라는 재능 기부 사이트를 통해 1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는 ALM 도구는 아틀라시안의 Jira/Confluence/Zephyr가 있고, 자동화 도구는 마이크로포커스의 UFT를 잠깐 사용해 보았으며, 스마트베어의 TestComplete은 테스트 자동화 구축 및 테스트를 수행해 보았습니다. 최근 ALM 도구의 지원 없이 Google Sheet/Docs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 및 이슈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 품질 계획부터 테스트 계획 및 테스트 분석/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를 전공하여 짧은 기간 개발의 경험이 있으며, 정보시스템감리 전공을 통해 프로젝트를 이해하였고, 업무의 시작은 테스트 시작으로 3년 정도 시간이 지났을 때 품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테스트는 품질을 확인하기 위한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양한 테스트 활동을 통해 품질을 확인하고, 보증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역량 기술서

1. [역량기술] 경력 관련 본인의 역량과 업무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 구축 경험]
최근 상품 약 150개, 앱/웹은 빌드 기준 약 250개에 대해서 품질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저 포함 5명)
처음 입사 시 프로세스 및 품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등 아무것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당시 QA는 저와 기존에 QA 업무를 하던 인원 1명뿐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로세스의 필요성을 먼저 알렸고, 보고를 통해 공신력을 얻은 후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수행을 시작하였습니다.

1) 품질 인식에 대한 변화를 먼저 공유하고, 배포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프로세스와 시스템이 있을지라도 인식의 변화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2) 환경 분석(구성원들이 가장 잘 사용하고, 활용도 높은 도구)을 통해 구글 시트의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되어 품질관리에 필요한 모수(테스트 케이스)를 화면 설계서 및 요구사항 명세를 통해 작성하여 확보하였고, 테스트 케이스 수행을 통해 엑셀 자동 계산을 매트릭으로 만들어 정량적으로 품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추가로 최소한의 입력으로 리포트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3) 메일을 통해 테스트 계획/요청/수행/결과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4) 파일럿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부터 점차 프로세스가 자연스럽게 퍼지도록 하였습니다.
5) 보고서를 통해 기존과 현재를 비교하여 SW 품질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시켜 드리고, 기안 승인을 통해 프로세스를 정립하였습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 개선 업무 수행]
2020년 11월 JIRA 시스템이 도입되어 현재 수행 중인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JIRA 시스템에 적용하는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1) 요건 분석을 통해 Jira 시스템에 필요한 항목들을 매트릭 및 마인드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기존 프로세스를 적용하되 불필요했던 요건들을 정리하고, 최소한으로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2) Jira 시스템에 이슈 유형을 정립하고, 유형에 따른 워크플로우(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Jira 등록 시 화면 구성도 하였습니다.
- Jira 시스템은 약 5년 정도 활용해본 경험이 있었고, 밴더 사는 시스템 설치만 해주었습니다.
- 이후 모든 설정 및 프로세스 설계 및 구축을 수행하였습니다.
3) 구축된 프로세스에 대해서 10차례 이상 관련자들에게 교육을 통해 최대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시스템 사용에 어려움이나 프로세스 내에서 불편한 점을 수렴하여 개선하여 반영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립한 프로세스]
1) 앱의 배포 관리를 QA가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인식의 변화를 정립하고, 보고를 통해 단일 채널에서 배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개발팀 내에서 무분별하게 배포하고, 배포되었는지도 알 수 없는 상황들이 발생했습니다.
- 단일 채널 배포를 통해 통제하고, 모니터링하게 되었으며, 나아가 배포에 대한 통계 자료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2) VOC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하였습니다.
- 기존 VOC는 ITSM(SR) 시스템을 통해 접수하고, 바로 개발팀에 이관하였습니다.
- 현재는 접수된 SR을 Jira 이슈를 생성하여 VOC로 구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VOC의 프로세스는 서버 데이터 변경/코멘트 처리/개발 처리 3가지 플로우로 구성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구축하였으며, 월간/분기 별 리포트가 가능하도록 구축하였습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와 품질 관리 시스템의 연계성]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구축하는 것은 품질 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도구는 JIRA 시스템이고, JIRA의 전반적인 베이스 지식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필요시 구글 시트를 통해서도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품질 관리 프로세스 외 구축 사례 - 테스트 자동화]
1) 도메인에 가장 적합한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이 무엇인지 벤치마킹 조사를 수행했습니다.
2) 보고를 통해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선택하고, 컨설팅 업체와 미팅을 통해 장단점 매트릭스를 작성하였습니다.
3)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구매 후 테스트 자동화 범위 및 시나리오 설계하고, 작성하였습니다.
4)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이용해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테스트 자동화를 구축하였습니다.
5) 기존 테스트 프로세스에 테스트 자동화를 추가하여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더 견고히 하였습니다.
6) 전사 발표를 통해 효과를 증명하고,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
하나금융티아이에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품질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채용사이트

 

[하나금융티아이-채용]

하나금융그룹의 Digital Transformation에 함께 할 인재를 찾습니다.

hanati.recruiter.co.kr

📌 서류 결과 : 합격(8/27 발표)

📌 인성 검사 : 합격

📌 신체 검사 : 합격

📌 1,2차 면접 : 합격

📌 최종 처우 협의 : 거절

 

This is resume0002
취준생을 위한 정보 공유

요약 : 포워딩 이직, 스타트업 이직, 경력직 이직, 경력 이직, 에듀윌 면접, 항해 99 취업, 에듀윌 대기업,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 대기업 이직, 취업, 취준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