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EDUCATION

[사업관리 감리 - Chap.1] PMBOK 기준 품질 계획 수립 프로세스는?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2. 7. 22:17
반응형

프로젝트 품질 관리 : 품질 계획 수립 프로세스 #1

📌 사업 관리 방법론 : 범위, 일정, 비용관리의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전개하던 1996년, 2000년 버전의 PMBOK에서 위험관리 및 9개 전체 영역의 프로세스를 동등 수준으로 전개한 2004, 2008년의 PMBOK버전으로 진화하면서 요구사항 식별,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등의 프로세스 추가 반영 등 요구사항,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강조 방향으로 진화하였습니다.

 

📌 PMI의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4차 개정판(2008. 12)에서는 요구사항 식별과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프로세스가 추가되었으며, 현재 7차 개정판이 2021년도에 발간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내용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 4차 개정판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참고 바랍니다.

 

👀 PMI 공식 사이트 : www.pmi.org/

 

🐱‍🐉 앞으로 다룰 내용의 근간이 되는 내용이 될 것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Project Scope Management Project Time Management Project Cost Management
✔ 요구사항 수집
✔ 범위 정의
✔ 작업분류체계 작성
✔ 범위 검증
✔ 범위 통제
✔ 활동 정의
✔ 활동순서 배열
✔ 활동별 자원 산정
✔ 활동 기간 산정
✔ 일정 개발 • 일정 통제
✔ 원가 산정
✔ 원가 예산 책정
✔ 원가 통제
 Project Quality Management  Project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ject Communications Management
✔ 품질 계획
✔ 품질 보증 수행
✔ 품질 통제 수행
✔ 인적자원계획
✔ 프로젝트팀 확보
✔ 프로젝트팀 개발
✔ 프로젝트팀 관리
✔ 이해관계자 식별
✔ 의사소통계획
✔ 정보 배포
✔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 성과 보고
 Project Risk Management  Project Procurement Management  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 위험 관리 계획
✔ 위험 식별
✔ 정성적 위험 분석
✔ 정량적 위험 분석
✔ 위험 대응 계획 .위험 감시 및 통제
✔ 조달 계획
✔ 조달 계약
✔ 조달 관리
✔ 조달 종결
✔ 프로젝트 헌장 개발
✔ 프로젝트관리계획 개발
✔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 통합 변경 통제 . 프로젝트 종료

This is pmbok_001
프로젝트 품질 관리

👍 품질 계획 수립 : 프로젝트에 관련된 품질 기준을 명시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결정하는 프로세스.
👍 품질 보증 수행 : 프로젝트가 관련 품질 기준을 충족시킬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성과를 확인하는 프로세스.
👍 품질 통제 수행 : 특정 프로젝트의 결과가 관련 품질 기준을 준수하는지 모니터링하고 불만족스러운 사항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명시하는 프로세스.

📌 품질의 정의

👀 품질은 투입된 자원, 프로젝트 과정의 업무, 결과 산출물에 대해 품질, 원가, 납기 측면을 고려한 넓은 의미의 총체적 품질로 생각해야 한다.

This is pmbok_0012
품질의 정의

📌 품질 관리 프로세스

👀 품질 관리는 프로세스 준수를 평가 및 심사하는 감리 활동과 결함을 제거하기 위한 검사활동으로 구성된다.

This is pmbok_0013
품질 관리 프로세스

👍 품질 관리 활동은 품질 관련 표준을 확인하고 그 표준에 따라 품질 요구사항을 프로세스 측면과 산출물 측면에서 QA 활동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다.
👍 품질 관리 활동은 크게 프로세스 준수를 평가하는 심사 활동인 품질 보증 활동과 산출물의 결함을 제거하는 검사 활동인 품질 컨트롤로 구성된다.

 

품질 계획 수립 프로세스

👀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 품질 표준을 확인하고 이것을 만족시키는 방법을 결정하는 프로세스이다.

This is pmbok_0015
품질 계획 수립 프로세스

👍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 품질 표준들을 확인하고 고객 요구사항과 표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프로젝트 수행 중에 지속적으로 적용하여야 할 품질 원칙을 설정하고,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해결 지침으로 사용하기 위한 품질 방향을 결정하며, 품질 목표에 대한 품질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이다.
👍 품질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고객 중심, 프로세스 향상 강조, 시스템적 사고, 팀웍 증진, 품질 우선, 과학적 접근, 교육훈련의 인정, 일관성 있는 목적 등의 요소를 고려하며 작성해야 한다.

 

📌 품질 계획의 구성

👀 설정된 품질 방향에 따라 프로젝트의 품질 관련 사항을 구분하고 관리하기 위한 품질 계획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This is pmbok_0014
품질 계획의 구성

📌 품질 원가

👀 품질 원가는 예방원가, 평가 원가, 실패 원가 등으로 구성된다.

 

This is pmbok_0016
품질 원가

👍 예방 원가(Prevention costs) : 프로젝트 산출물의 모든 부분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도록 하기 위해 품질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차원에서 사용되는 원가로 팀원 교육훈련, Vendor 조사, 프로세스 연구 등과 관련된 비용이다.

 

👍 평가 원가(Appraisal costs) : 고객의 모든 요구사항이 잘 충족되도록 하기 위해 프로젝트 프로세스와 중간 산출물의 평가에 관련된 원가로 산출물 정밀검사 등과 관련된 비용이다.

 

👍 내부 실패 원가(Internal failure costs) : 고객이 승인할 수 있는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해 조직이 컨트롤하는 프로세스의 실패와 관련된 원가로 내부 실패에 따른 시정조치 활동 등의 비용이다.

 

👍 외부 실패 원가(External failure costs) : 고객 요구사항이 만족되지 않은데 따른 고객의 요구에 따라 집행되는 원가로 고객의 불만 평가를 위한 방문 및 평가 비용, 고객의 직접 정밀검사, 품질 관련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 활동 등과 관련된 비용이다.

📌 품질 원가의 최적화

👀 예방원가, 평가 원가, 내부 실패 원가, 외부 실패 원가를 종합하여 산출물의 품질에 대한 품질 원가를 최적화한다.

 

This is pmbok_0018
품질 원가의 최적화

 

👍 예방 원가와 평가 원가는 프로젝트의 품질을 높일수록 커지지만, 내외부 실패 원가는 품질이 높을수록 낮아지게 되는데, 네 가지 품질 원가를 종합하면 전체 품질 원가는 U자형의 곡선을 그리게 된다.
👍 품질 관리 활동의 기준이 품질 원가인 경우 품질 원가가 가장 낮은 지점이 최적화된 품질이 된다.
👍 품질 관리 활동의 기준이 품질 자체인 경우 최저 품질 원가보다는 높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PMBOK 내용

📌 프로젝트 품질 관리

프로젝트 품질 관리는 프로젝트 수행 조직에서 프로젝트가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품질 정책, 품질 목표, 품질 책임 사항을 결정하는 프로세스 및 활동들을 포함한다. 전체 기간에 적절히 수행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활동과 더불어 정책 및 절차를 통해 품질 관리 시스템을 수행한다.


주요한 프로젝트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요약해서 보여준다.
👀 품질 계획수립 - 프로젝트 및 제품에 대한 품질 요구사항 및/또는 표준을 식별하고, 어떻게 프로젝트가 준수할지 입증하는 방법을 문서화하는 프로세스
👀 품질 보증 수행- 품질 요구사항과 품질 통제 측정치를 감시하면서 해당하는 품질 표준과 운영상 정의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프로세스
👀 품질 통제 수행 -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변경 권고안을 제시하기 위해 품질 활동들의 실행 결과를 감시하고 기록하는 프로세스


이 프로세스들은 서로간에는 물론이고 나머지 지식 영역의 프로세스들과도 상호 작용을 한다.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따라 각 프로세스에 한 명 또는 하나 이상의 인원이나 그룹이 참여할 수 있다. 각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한 번 이상 발생하고, 프로젝트가 여러 단계로 나뉜 경우에는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 단계에서 발생한다. 여기에는 프로세스들이 명확히 정의된 인터페이스가 있는 개별 요소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은 다양한 방법으로 중첩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프로세스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제 3 장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프로젝트 품질 관리는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 제품 관리를 처리하며, 제품의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된다. 제품 품질 척도와 기법은 프로젝트가 산출하는 제품 유형별로 고유하다.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관리에는 원자력 발전소 건설과는 다른 방식과 척도를 사용하지만 프로젝트 품질 관리 방식은 두 프로젝트에 모두 적용된다. 어느 경우라도 제품 또는 프로젝트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면 일부 또는 전체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이 초과근무하는 경우 직원간 마찰, 오류 또는 재작업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일정 목표에 맞추기 위해 예정된 품질 검사를 급하게 서두르면 오류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할 수 있다.

품질(Quality)과 등급(Grade)은 서로 다른 개념이다. 품질은 "기본 특성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정도"이고, 등급은 기능상 용도는 같지만 기술적 특성은 다른 제품 또는 서비스에 지정된 범주이다. 품질 요구사항에 미달인 품질 수준은 반드시 문제가 되지만 낮은 등급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은 우수하지만(명백한 결함이 없고, 상태 좋은 매뉴얼 제공) 등급은 낮은(기능이 제한적) 경우가 있고, 반대로 품질은 낮지만(결함이 많고 조악한 구성의 사용 설명서 제공) 등급은 높은(많은 기능 지원) 경우도 있다. 필요한 품질 및 등급 수준을 인도하는 데 수반되는 절충점을 관리하는 책임은 프로젝트 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 팀에 있다.


정밀도(Precision)와 정확도(Accuracy)는 다른 개념이다. 정밀도는 반복 측정치가 분산되지 않고 집중되는 것을 의미하고, 정확도는 측정치가 참값에 매우 근접함을 의미한다. 정밀한 측정치가 반드시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다. 반면에 매우 정확한 측정치가 반드시 정밀하지도 않다. 프로젝트 관리 팀에서 정확도와 정밀도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이 단원에서 설명하는 기본적인 품질 관리 방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방식과 호환성을 기본으로 하고, Deming, Juran, Crosby 등과 같은 독점적 품질 관리 방식과 호환되며, 전사적 품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 6- 시그마(Six Sigma), 고장형태영향분석(FMEA), 설계 검토, 고객의 소리, 품질비용(COQ), 지속적 개선 등과 같은 비독점적 방식과도 호환된다.


현대의 품질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를 보완한다. 두 전문 분야에서 모두 다음과 같은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 고객 만족. 고객의 기대치를 파악, 평가, 정의 및 관리하여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 프로젝트가 반드시 목표한 것을 산출한다는 '요구사항에 일치성'과 산출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질적인 필요를 충족한다는 '용도에 적합성'을 모두 갖춰야 한다.
  • 검사보다 예방 우선. 품질이란 검사 대상이 아니라 계획, 설계 및 구축의 대상이라는 것이 현대의 품질 관리 기본 원칙이다. 오류의 발생을 예방하는 비용이 검사 결과 확인된 오류를 시정하는 비용보다 훨씬 적게 마련이다.
  • 지속적 개선. 슈와트(Shewhart)가 정의하고 데밍(Deming)이 보완한 계획- 시행-검토-조치(Plan-Do-Check-Act) 주기가 품질 개선의 기본이다. 또한 수행 조직이 실행하는 TQM, 6-시그마와 같은 독창적인 품질 개선 모델을 통해 프로젝트 제품의 품질은 물론이고 프로젝트의 관리 역량도 향상시켜야 한다. 말콤볼드리지(Malcolm Baldrige),OPM3®(Organizational Project Management Maturity Model),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ed) 등과 같은 프로세스 개선 모델이 있다.
  • 관리 책임. 성공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팀 전원의 참여가 요구되지만 성공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은 관리자의 책임이다.

품질비용(COQ)은 제품 생애 주기 전반에 품질과 관련된 모든 업무에 대한 총 비용을 가리킨다. 프로젝트 결정사항은 제품 반품, 보증 청구, 리콜 캠페인을 초래함으로써 품질의 운영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한시적 성격 때문에 후원하는 조직에서 외부 품질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침으로 제품의 품질 개선, 특히 결함 예방 및 평가에 투자할 수도 있다.

 

This is pmbok_0017
프로젝트 품질 관리 개요

 

📌 품질 계획 수립

품질 계획수립은 프로젝트 및 제품에 대한 품질 요구사항 및/또는 표준을 식별하고, 어떻게 프로젝트가 준수할지 입증하는 방법을 문서화하는 프로세스이다.


품질 기획은 나머지 프로젝트 기획 프로세스와 병행하여 수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별된 품질 표준을 충족하기 위하여 제품에 대한 변경이 제안되는 경우, 원가 또는 일정 조정, 계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세한 리스크 분석이 필요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품질 기획 기법은 프로젝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들이다. 특정 프로젝트 또는 일부 응용 분야에서 유용한 다른 기법들도 많이 있다.

 

This is pmbok_0019
품질 계획 수립: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This is pmbok_00120
품질 계획수립 데이터 흐름도

 

📌 품질 계획 수립 : 투입물

👀 범위 기준선

  • 범위 기술서. 범위 기술서에는 프로젝트 설명, 주요 프로젝트 인도물, 인수 기준을 기술한다. 기술적 이슈와 기타 품질 기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에 대한 상세한 내용도 종종 제품 범위 설명에 포함된다. 인수 기준에 대한 정의가 프로젝트 원가와 품질비용의 증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든 인수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킴을 의미한다.
  • 작업분류체계(WBS). 작업분류체계(WBS)는 프로젝트 성과를 충족시키는 데 사용되는 통제 단위, 작업 패키지, 인도물을 식별한다.
  • WBS 사전. WBS 사전은 작업분류체계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기술적 정보를 정의한다.

👀 이해관계자 등록부
✔ 이해관계자 등록부는 품질에 특별한 이해를 갖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해관계자들을 식별한다.

 

👀 원가 성과 기준선
원가 성과 기준선은 원가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승인된 시간 단계별 원가를 문서화한다

 

👀 일정 기준선
일정 기준선은 시작일과 완료일을 포함하여 승인된 일정 성과 척도를 문서화한다.

 

👀 리스크 등록부
리스크 등록부에는 품질 요구사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협과 기회에 대한 정보를 기술한다.

 

👀 기업 환경 요인
다음은 품질 계획수립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환경 요인의 일부 예이다.

  • 정부 당국 규제
  • 응용 분야별 규칙, 표준 및 지침
  • 프로젝트/제품과 관련하여 프로젝트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운영 조건

👀 조직 프로세스 자산
다음은 품질 계획수립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프로세스 자산의 일부 예이다.

  • 조직의 품질 정책, 절차 및 지침
  • 선례 정보 데이터베이스
  • 과거 프로젝트에서 습득한 교훈
  • 품질 정책은 최고 경영진이 보증하며, 품질과 관련하여 수행 조직의 추진 방향을 설정한다. 수행 조직의 제품에 관한 품질 정책이 '현재 상태' 그대로 채택되어 프로젝트에 사용될 때가 종종 있다.
  • 수행 조직의 공식적 품질 정책이 미흡하거나 합작 형태와 같이 여러 수행 조직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우, 프로젝트 관리 팀에서 프로젝트에 관한 품질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 품질 정책의 출처와 관계없이 프로젝트 관리 팀은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정책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적절히 배포해야 한다.

📌 품질 계획수립: 도구 및 기법

👀 원가-편익 분석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할 경우 기본적으로 재작업 감소,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 이해관계자 만족도 증가라는 편익이 발생한다. 각 품질 활동에 대한 비즈니스 케이스에서 품질 단계와 예상 편익을 비교한다.


👀 품질비용(COQ)
품질비용에는 요구사항에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예방하기 위한 투자, 제품 또는 서비스의 요구사항에 일치성 평가, 요구사항에 미달(재작업)로 인해 제품 생애 주기 전반에 발생한 모든 원가가 포함된다. 실패 비용은 보통 내부 비용(프로젝트에서 발견)과 외부 비용(고객이 발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 실패 비용을 불량 비용이라고도 한다.

 

This is pmbok_00121
품질 비용

 

👀 관리도
프로세스가 안정적인지 또는 예상한 성과를 달성했는지 판별하는 데 관리도를 사용한다. 최고 사양 한계 및 최저 사양 한계는 계약의 요구사항을 근거로 하며, 허용되는 최대값과 최소값을 반영한다. 사양 한계의 초과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

 

최고 통제 한계 및 최저 통제 한계는 프로젝트 관리자 및 해당 이해관계자가 사양 한계 초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정 조치를 취할 시점을 반영하여 설정한다. 반복적 프로세스에서 통제 한계는 일반적으로 ±3Σ 이다. 자료점 한 개가 통제 한계를 초과하는 경우 또는 연속 점 7개가 평균을 초과하거나 평균 미만인 경우에 프로세스가 통제를 벗어난 것으로 간주한다.


관리도를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산출물 변수를 감시할 수 있다. 관리도는 제조 로트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한 반복적 활동을 추적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지만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가 올바른 궤도에 있는지 판별하기 위하여 원가 및 일정 차이, 볼륨, 범위 변경 주기 또는 기타 관리 결과물을 감시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기록된 프로젝트 시간을 추적하는 관리도를 보여주고, 측정된 제품 결함을 수정된 한계와 비교하여 보여준다.

 

This is pmbok_00122
표본 관리도
This is pmbok_00123
한계를 수정한 연속 관리에 대한 관리도

 

👀 벤치마킹
벤치마킹에는 실제 또는 계획한 프로젝트 실무관행을 유사한 프로젝트의 실무관행과 비교하여 모범적인 실무관행을 식별하고, 개선책을 구상하고, 성과 측정의 기준을 제시하는 일이 포함된다. 여기에서 유사 프로젝트가 수행 조직 또는 동일한 응용 분야에 속한 것인지 여부는 관계없다.


👀 실험 설계법
실험 설계법(DOE)은 개발 또는 생산 중인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특정 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식별하는 데 유용한 통계학적 기법이다. 품질 계획수립 프로세스 중에 테스트 횟수 및 유형, 각각이 품질비용(COQ)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는 데 DOE 를 사용해야 한다.


DOE 는 제품 또는 프로세스의 최적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DOE 를 사용하여 환경적 또는 제조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변이의 근본 원인들에 대한 제품 성과의 민감도를 줄일 수 있다. 이 기법의 중요한 장점의 주요 요인들을 한 번에 하나씩 변경하지 않고 한꺼번에 체계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통계학적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실험 자료의 분석 결과는 제품 또는 프로세스에 대한 최적의 조건을 제시하고,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내고, 그러한 요소간에 존재하는 상호작용과 시너지 효과를 밝혀준다. 예를 들어 자동차 설계자가 이 기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원가로 가장 이상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할 서스펜션과 타이어 조합을 결정할 수 있다.


👀 통계적 표본 추출
통계적 표본 추출에는 모집단에서 검사 표본을 선택하는 일이 수반된다(예: 75 가지 도면 목록에서 무작위로 10 가지 설계 도면 선택). 품질 계획수립 프로세스 중에 표본 주기와 크기를 결정하여 테스트 횟수, 예상 불량품 등이 품질비용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통계적 표본 추출 관련 지식 체계는 방대하다. 일부 응용 분야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팀이 실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선택하는 다양한 표본 추출 기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흐름도
흐름도는 프로세스 단계들간 관계를 보여주는 프로세스 도표이다. 수없이 많은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프로세스 흐름도에 활동, 의사결정 지점, 처리 순서가 표시되어야 한다. 품질 기획 기간에 흐름도를 작성하면 프로젝트 팀이 발생 가능한 품질 문제를 예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잠재적 문제점을 파악하면 테스트 절차 또는 처리 방식을 개발할 수 있다. 설계 검토 프로세스에 대한 흐름도의 예이다.

This is pmbok_00124
프로세스 흐름도

 

👀 독점 품질 관리 방법론
6-시그마, LSS((Lean Six Sigma), 품질기능전개(QFD), CMMI® 등이 포함된다. 이상이 권장하거나 전체 기법은 아니며 그 밖에도 많은 방법론이 있다.


👀 추가 품질 기획 도구
기타 품질 기획 도구를 사용하여 품질 관리 활동에 효과적인 계획 및 품질 요구사항을 더 정확히 정의할 수 있다. 다음은 그러한 도구의 일부 예이다.

  • 브레인스토밍
  • 친화도 기본 관계를 근거로 논리적 그룹을 식별하여 도표로 보여준다.
  • 역장 분석(Force Field Analysis) 변경에 긍정적 힘과 부정적 힘을 나타낸 도면.
  • 명목집단 기법 소그룹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를 창안한 후 대규모 그룹에서 검토하는 기법.
  • 매트릭스도 둘, 셋 또는 네 정보 그룹이 포함되며 요소, 원인, 목표들간 관계를 보여준다. 매트릭스의 자료는 행과 열로 구성되며, 교차하는 셀은 행과 열에 있는 항목들간 관계를 설명하는 정보로 채워진다.
  • 우선순위 지표 다양한 문제 및/또는 이슈 그룹(대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확인)의 순위를 중요도에 따라 지정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 품질 계획수립: 산출물

👀 품질 관리 계획서
품질 관리 계획서는 프로젝트 관리 팀에서 수행 조직의 품질 정책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에 포함되거나 별도의 보조 계획서로 존재한다.


품질 관리 계획서는 전체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에 대한 투입물을 제공하며, 프로젝트에 대한 품질 통제, 품질 보증,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방식을 포함한다.


품질 관리 계획서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문서이며, 매우 상세하게 혹은 요약해서 기술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따라 양식과 세부 사항이 결정된다. 품질 관리 계획서는 프로젝트 초기에 검토하여 정확한 정보를 근거로 한 결정들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 재작업으로 발생하는 원가와 일정 초과를 감축할 수 있다.


👀 품질 지표
품질 지표란 프로젝트 또는 제품의 속성, 그리고 품질 통제 프로세스가 각 속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매우 구체적인 용어로 설명하는 운영상의 정의이다. 측정치는 실제 값이고, 허용한도는 지표에 허용되는 변동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승인된 예산의 ± 10% 범위를 유지한다는 품질 목표 관련 지표를 사용하여 모든 인도물의 원가를 측정하고 해당 인도물에 승인된 예산으로부터 변동률(%)을 결정할 수 있다. 품질 지표는 품질 보증 및 품질 통제 프로세스에 사용된다. 일정 준수성, 예산 통제, 결함 빈도, 실패율, 가용성, 신뢰성, 테스트 범위 등이 품질 지표의 일부 예이다.


👀 품질 점검목록
점검목록은 필요한 작업 단계를 수행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체계적인 도구로, 일반적으로 항목별로 구성된다. 점검목록의 구성은 프로젝트 요구사항과 실무관행에 따라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많은 조직들이 표준화된 점검목록을 작성해 놓고 빈번히 수행되는 태스크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일부 응용 분야에서는 전문가 협회 또는 상용 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점검목록을 활용하기도 한다. 품질 점검목록은 품질 통제 프로세스에 사용된다.


👀 프로세스 개선 계획서

프로세스 개선 계획서는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의 보조 계획서로 존재한다. 프로세스 개선 계획서는 프로세스 가치를 향상시키는 활동을 식별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의 분석 단계를 상세히 설명한다. 다음과 같은 영역을 고려한다.

  • 프로세스 경계. 프로세스의 목적, 개시 및 종료, 투입물/산출물, 필요한 자료, 발주자, 이해관계자에 대해 설명한다.
  • 프로세스 구성. 식별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표시하는 프로세스 구성도로, 분석에 유용하다.
  • 프로세스 지표. 통제 한계와 함께 프로세스의 효율을 분석하는 데 사용된다.
  • 개선된 성과 목표.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안내한다.

👀 프로젝트 문서 갱신
다음은 갱신될 수 있는 프로젝트 문서의 일부 예이다.

  • 이해관계자 등록부
  • 책임배정매트릭스(RAM)

 

This is audit_0001
PMBOK

요약 : 소프트웨어어 qa, 웹 qa, 앱 qa,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자동화 소프트웨어, pm 교육,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젝트, audit, audi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