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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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관리 감리 - 개론]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2. 12.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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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 자료로 현재와 비교하면 많이 달라졌을 수도 있다는 점

감안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기술의 변화와 대응

👀 개발 방법론 및 SW 프로세스 모델, 프로젝트 관리 표준,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기법 등 SW 공학 측면에서 개발 생산성 및 재사용성, 체계적인 요구사항 관리 측면의 변화 진행

 

변화 영역 주요 내용
개발 방법론 구조적 , 정보공학, 객체지향, CBD(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론)에 이어 SOA (서비스지향 아키텍처)로의 개발생산성 측면 진화
Agile Process, Product Line, MDA 등 자동화 및 사용자 중심, 테스트 중심, 재사용 극대화 측면 진화
사업관리 방법론 범위, 일정, 비용관리의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전개하던 1996년, 2000년 버전의 PMBOK에서 위험관리 및 9개 전체 영역의 프로세스를 동등 수준으로 전개한 2004, 2008년의 PMBOK버전으로 진화하면서 요구사항 식별,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등의 프로세스 추가 반영 등 요구사항,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강조 방향으로 진화
요구사항 관리 기법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분리발주에 이어 요구사항 도출 및 구현의 소프트웨어 분할발주 체계 도입
요구사항 도출의 체계화를 위한 시나리오 기반 의인화 기법인 Persona 기법의 적용 확대

 

📌 개발 방법론의 진화 방향

👀 객체지향, CBD에 이어 SOA로의 개발 생산성 측면, ISP, EA 등 전략적 측면, Agile Process, Product Line, MDA 등 자동화 및 사용자 중심, 재사용 극대화 측면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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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방법론의 진화 방향

 

📌 사업관리 방법론의 진화 방향

👀 PMI의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4차 개정판(2008. 12)에서는 요구사항 식별과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프로세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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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관리 방법론의 진화 방향

 

📌 요구사항 관리기법 등 변화

👀 기존의 SW 분리발주에 이어 정확한 요구사항 도출을 먼저 한 후 시스템을 구현하는 SW 분할 발주체계 도입·적용

✔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 : SW 개발사업의 문제점 중 하나인 기획단계의 낙후성 개선

구분 ISMP ISP
목적 특정 정보시스템의 기능적, 기술적 요구사항 상세화 경영전략과 정보화 전략 연계 및 새로운 정보기술 반영
범위 단위 프로젝트 또는 단위 프로그램의 묶음 전사, 서비스 또는 부서 대상 정보화 전략
주요활동 정보시스템 구축범위 및 방향 수립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능적, 기술적 요건 도출
정보시스템 구조 및 요건 상세 기술
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이행계획 수립
정보시스템 예산 산정 및 업체 선정, 평가 지원
경영환경 분석(조직, 유관기관 및 고객 특성 등)
최근 정보기술 동향 분석
업무분석(조직 내부활동과 현행프로세스 분석)
정보시스템 구조분석
정보전략 및 정보관리체계 수립
미래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 구조 설계
To-Be 로드맵 수립
주요 산출물 제안요청서(RFP)
정보시스템 구축 예산
경영환경 분석 및 정보기술동향 분석서
업무,정보시스템 분석서
IT 비전 및 전략
이행과제 및 로드맵

👀 Persona(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의 행동을 예측·사용하기 위해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하여 생성한 인물)을 활용한 요구사항 관리기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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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 접근 속성
- 사용자 중심 설계
“나”라면? (설계자)-> “해리”라면?,“빌리”라면? (사용자)
- 시간적/자원적 효율적 설계요구사항 도출
전체 대상자 조사 -> 대표 그룹의 일반적 행위 조합 구성
- 공통의 언어 사용
이해관계자간 이해를 위한 상호 소통의 도구
- 요구사항의 체계화
어떤 페르소나에 대한 해결안이 얼마나 적합한지 평가·적용
Persona 생성 시 고려 요소(예시)
- 주 임무
- 가치관(조직 문화, 관행 등 포함)
- 기술적 숙련도(컴퓨터 사용 능력, 신기술 적응력)
- 업무의 크기와 영향
- 소속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커뮤니케이션 능력
- 언어 습관

🤔 페르소나(persona)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예시 : Persona 생성을 통한 시나리오 기반 요구사항 도출 및 검증(해운대 사무관, 빛고을 주무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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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 예시

 

업무기반, 사용자 기반 분석/설계기법 등 변화

👀 요건 도출 기법 및 비즈니스 모델 중심 발주관리를 반영한 사용자지향 정보시스템 획득 방법론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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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기반, 사용자 기반 분석/설계 기법 변화

 

정보 기술의 변화 : 종합

👀 개발 및 운영 방법론 측면에서는 개발 생산성 극대화, 사업관리 및 요구사항 관리에서는 요구사항 식별 및 이해관계자 관리 강화 등이 EA기반 IT거버넌스 체계의 핵심 고려사항

변화 영역 주요 내용
개발 방법론 재사용 및 개발 생산성 극대화
- 모듈, 객체, 컴포넌트, 서비스
전략 관점의 방법론 진화
- ISP, EA, ISMP
사업관리 방법론 요구사항 관리 강화
- 범위기획 프로세스를 요구사항 식별로 교체
이해관계자 관리 강화
-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에 이해관계자 식별 및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프로세스 추가
요구사항 관리 기법 요구정의 명확화를 위한 발주 방법 개선
- 시스템 개발 전 ISMP 수행
시나리오 기반 요구사항 정의 기법 적용
- 페르소나 기법 적용분야 확대

👀 정보기술의 발전 및 변화 과정이 흡수되어 EA기반 IT거버넌스로 전개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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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거버넌스로써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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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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