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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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관리 감리 - Chap.3] PMBOK 기준 품질 통제 수행 프로세스는?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2. 14.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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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품질 관리 : 품질 통제 수행 프로세스 #3

📌 사업 관리 방법론 : 범위, 일정, 비용관리의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전개하던 1996년, 2000년 버전의 PMBOK에서 위험관리 및 9개 전체 영역의 프로세스를 동등 수준으로 전개한 2004, 2008년의 PMBOK버전으로 진화하면서 요구사항 식별,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등의 프로세스 추가 반영 등 요구사항,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강조 방향으로 진화하였습니다.

 

📌 PMI의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4차 개정판(2008. 12)에서는 요구사항 식별과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프로세스가 추가되었으며, 현재 7차 개정판이 2021년도에 발간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내용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 4차 개정판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참고 바랍니다.

 

👀 PMI 공식 사이트 : www.pmi.org/

 

🐱‍🐉 앞으로 다룰 내용의 근간이 되는 내용이 될 것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Project Scope Management Project Time Management Project Cost Management
✔ 요구사항 수집
✔ 범위 정의
✔ 작업분류체계 작성
✔ 범위 검증
✔ 범위 통제
✔ 활동 정의
✔ 활동순서 배열
✔ 활동별 자원 산정
✔ 활동 기간 산정
✔ 일정 개발 • 일정 통제
✔ 원가 산정
✔ 원가 예산 책정
✔ 원가 통제
 Project Quality Management  Project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ject Communications Management
✔ 품질 계획
✔ 품질 보증 수행
✔ 품질 통제 수행
✔ 인적자원계획
✔ 프로젝트팀 확보
✔ 프로젝트팀 개발
✔ 프로젝트팀 관리
✔ 이해관계자 식별
✔ 의사소통계획
✔ 정보 배포
✔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 성과 보고
 Project Risk Management  Project Procurement Management  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 위험 관리 계획
✔ 위험 식별
✔ 정성적 위험 분석
✔ 정량적 위험 분석
✔ 위험 대응 계획 .위험 감시 및 통제
✔ 조달 계획
✔ 조달 계약
✔ 조달 관리
✔ 조달 종결
✔ 프로젝트 헌장 개발
✔ 프로젝트관리계획 개발
✔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 통합 변경 통제 . 프로젝트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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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품질 관리

👍 품질 계획 수립 : 프로젝트에 관련된 품질 기준을 명시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결정하는 프로세스.
👍 품질 보증 수행 : 프로젝트가 관련 품질 기준을 충족시킬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성과를 확인하는 프로세스.
👍 품질 통제 수행 : 특정 프로젝트의 결과가 관련 품질 기준을 준수하는지 모니터링하고 불만족스러운 사항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명시하는 프로세스.

 

품질 통제 수행 프로세스

👀 프로젝트의 결과가 품질 표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의 원인을 제거하는 프로세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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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통제 수행 프로세스

👍 프로젝트 산출물의 품질 수준을 평가하여 품질 표준을 충족하도록 불만족스러운 결과의 원인을 제거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 품질 컨트롤 때에는 품질 원가를 반드시 고려하여 품질을 높이면 품질 원가가 높아지는 Trade-off 관계에 있음을 숙지하고, 품질을 미리 설정한 품질 상하한선 범위 내에서 관리하는 것이다.

 📌 원인-결과 분석

문제의 원인과 결과의 상관관계를 식별하여 구체적인 원인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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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결과 분석 다이어그램

 

👍 원인-결과 분석은 이슈화된 프로젝트 품질 문제의 결과와 원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시스템적 접근 방법과 프로세스 Flow적 접근 방법을 활용하여 그 원인들 중 품질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여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정 조치 활동을 찾고 그 시정 조치의 효과를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는다.

📌 Pareto analysis

👀 문제 영역을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한 Histogram의 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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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eto analysis

 

👍 품질 문제를 일으키는 여러 요인을 식별하여 유형과 범주에 따라 발생 빈도가 높은 순으로 발생 결과의 수를 표현함으로써 가장 결함을 많이 일으키는 요인을 찾아 해결하여 효율적으로 품질 개선 효과를 얻는다.
👍 품질 문제 요인을 해결할 때는 모든 문제 발생 요인을 제거하는 것보다는 전체 결함 발생 원인 중 상위 20%에 해당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제거하면 개선 효과가 80%에 도달하고 그 이상의 결함 요인 제거 활동에 따른 품질 개선 효과는 작다는 Pareto 법칙인 80/20법칙을 활용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들을 우선 해결함으로써 노력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 Control chart

Control chart는 결함의 예방에 중점을 두어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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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 chart

 

👍 품질에 있어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는 품질의 하한선이 있고, 품질을 계속 향상하는 것은 품질 원가 측면에서 원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관리되어야 할 품질의 상한선이 존재한다.
👍 품질의 상한선과 하한선 범위 내에서 프로젝트 산출물의 품질이 관리되도록 하기 위해 Control chart를 활용하며 품질의 추이를 통해 앞으로 전개해야 할 품질 개선 및 컨트롤 활동을 결정하여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한다.

 

PMBOK 내용

📌 품질 통제 수행

품질 통제 수행은 품질 활동의 실행 결과를 감시하고 기록하면서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변경 권고안을 제시하는 프로세스이다. 품질 통제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수행된다. 품질 표준에는 프로젝트 프로세스 및 제품 목표가 포함된다.

 

프로젝트 결과에는 원가 성과, 일정 성과 등의 프로젝트 관리 결과와 인도물이 포함된다. 품질 통제 부서 또는 유사한 명칭의 부서에서 보통 품질 통제를 수행한다. 품질 통제 활동은 프로세스 또는 제품의 품질이 열악한 원인을 식별하여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권장하거나 직접 수행한다.


프로젝트 관리 팀에서 통계적 품질 통제 업무, 특히 표본 추출과 확률에 대한 실무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 밖에도 다음과 같은 용어 쌍의 미묘한 차이도 알고 있으면 유용하다.

  • 예방(Prevention, 프로세스 자체 오류 방지)과 검사(Inspection, 고객에게 오류 전달 방지)
  • 속성 표본 추출(결과 일치 또는 불일치 확인)과 변수 표본 추출(일치성 정도를 나타내는 연속적 값으로 결과의 등급 지정)
  • 허용한도(명시된 허용 결과 범위)와 통제 한계(프로세스가 통제를 벗어남을 표시할 수 있는 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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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통제 수행 : 투입물, 토구 및 기법, 산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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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통제 수행 데이터 흐름도

📌 품질 통제 수행 : 투입물

👀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 품질 관리 계획서는 프로젝트 내에서 품질 통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품질 지표

👀 품질 점검목록

👀 작업 성과 측정치
✔ 작업 성과 측정치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예정 진행 대비 실제 진행을 평가하기 위한 프로젝트 활동 지표를 생성할 수 있다. 다음은 포함되는 일부 지표의 예이다.

  • 계획 대비 실제 기술적 성과
  • 계획 대비 실제 일정 성과
  • 계획 대비 실제 원가 성과

👀 승인된 변경 요청
✔ 통합 변경 통제 수행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변경 통제 상태 갱신을 통해 변경의 일부는 승인되고 일부는 거부됨을 표시한다. 결함 수정, 개정된 작업 방식, 개정 일정 등의 수정사항이 승인된 변경 요청에 포함될 수 있다. 승인된 변경의 적시 구현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인도물

👀 조직 프로세스 자산
다음은 품질 통제 수행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 프로세스 자산의 일부 예이다.

  • 품질 표준 및 정책
  • 표준 작업 지침
  • 이슈 및 결함 보고 절차와 의사소통 정책

📌 품질 통제 수행 : 도구 및 기법

이러한 도구 및 기법 중 처음 7 가지를 이시카와(Ishikawa)의 7 가지 품질 기본 도구라고 한다.

👀 인과관계도
'이시카와 도표' 또는 '물고기뼈(Fishbone) 도표'라고도 하는 인과관계도는 다양한 요인과 잠재적 문제 또는 결과간 연결 가능성을 보여준다. 한 선을 따라가면서 "왜(why)" 또는 "어떻게(how)"라는 질문을 계속해나가면 가능한 근본 원인을 밝힐 수 있다. 근본 원인 분석에 "Why-Why"와 "How-How" 도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인과관계도는 리스크 분석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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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할 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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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으로 확장한 환경 골격

 

👀 관리도

이 프로세스에서 적절한 자료가 수집되고 분석되어 프로젝트 프로세스 및 제품의 품질 상태를 알려준다. 관리도는 시간이 흐름에 따른 프로세스의 진행 상황과 프로세스가 특별한 원인 변동에 이르러 통제를 벗어나는 시점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림으로서 "허용되는 한계 내의 프로세스 변동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보여준다. 관리도에서 자료점의 패턴은 임의적 변동값, 급격한 프로세스 도약, 서서히 상승하는 변동 추세를 보일 수 있다. 시간 경과에 따른 프로세스 산출물을 감시함으로써 관리도가 프로세스 변경을 적용한 결과 원하는 개선이 이뤄졌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세스가 허용 한계를 벗어나지 않으면 통제 아래 있으므로 조정할 필요가 없다. 반대로 프로세스가 허용 한계를 벗어나면 프로세스 조정해야 한다. 연속 점 7개가 최고 또는 최저 통제 한계 밖에 있으면 프로세스가 통제를 벗어난 것이다. 최고 통제 한계와 최저 통제 한계는 보통 ±3Σ로 설정되며, 여기서 1Σ는 표준 편차 1이다.

👀 흐름도
품질 통제 수행 중에 사용하여 실패하는 프로세스 단계를 판별하고 잠재된 프로세스 개선 기회를 식별한다. 리스크 분석에서도 흐름도가 활용된다.

👀 히스토그램
히스토그램은 특정한 변수 상태가 발생하는 빈도를 보여주는 수직 막대 차트다. 각 열은 문제/상황의 속성 또는 특성을 나타내고, 각 열의 높이는 해당 특성의 상대적 빈도를 나타낸다. 막대의 수와 상대적 높이로 처리 중인 문제의 가장 일반적 원인을 보여주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프로젝트 팀의 늦은 투입을 원인으로 보여주는 미정렬 히스토그램의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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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그램

👀 파레토 차트
파레토 도표라고도 하는 파레토 차트는 발생 빈도순으로 정렬한 형태의 히스토그램으로, 식별된 원인의 유형 또는 범주별로 발생한 결함의 수를 보여준다. 정렬 순서는 시정 조치를 결정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프로젝트 팀은 발생 빈도가 가장 큰 결함을 유발하는 원인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파레토 차트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원인이 일반적으로 문제나 결함을 대부분 초래한다는 파레토 법칙(Pareto’s Law) 개념과 관계가 있다. 흔히 80/20 원칙이라고 하는데, 80%의 문제가 20%의 원인 때문에 발생함을 의미한다. 80/20 분석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요약하는 데에도 파레토도를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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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레토 차트

👀 런차트
한계를 표시하지 않은 관리도와 유사하게 런차트는 변동 내역과 패턴을 보여준다. 런차트는 발생 순서로 표시되는 자료점을 보여주는 선 그래프로, 시간 경과에 따른 프로세스 추세, 변동, 퇴화 또는 개선을 보여준다. 추세 분석은 런차트를 이용하여 수행하며, 수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선례 결과를 근거로 향후 결과를 예측한다. 흔히 추세 분석을 사용하여 감시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기술적 성과. 식별된 오류 또는 결함의 수와 시정되지 않고 남아 있는 수
  • 원가 및 일정 성과. 기간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완료된 활동의 수

👀 산점도
두 변수간 관계를 보여준다. 품질 관리 팀에서 산점도를 이용하여 두 변수에서 관찰된 변경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관계를 연구하고 식별할 수 있다. 종속 변수 대 독립 변수 함수로 그려지는데, 점들이 대각선에 근접할수록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간표 제출일과 매월 출장 기간(일 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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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점도

 

👀 통계적 표본 추출
품질 계획서에 정의된 대로 표본을 선별하여 테스트한다.

👀 검사
작업 제품이 문서화한 표준을 따르는지 판별하기 위해 제품을 조사하는 활동이 검사이다. 검사 결과에는 보통 측정치가 포함되며 모든 수준에서 실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일 활동의 결과를 검사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의 최종 제품을 검사할 수도 있다. 검사를 검토, 동료 검토, 감사 또는 워크스루(Walkthrough)라고도 한다. 일부 응용 분야에서는 이러한 용어가 한정된 특정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결함 수정을 확인할 때도 검사를 사용한다.

👀 승인된 변경 요청 검토
모든 승인된 변경 요청을 검토하여 승인된 대로 구현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품질 통제 수행 : 산출물

👀 품질 통제 측정치
품질 통제 측정치는 품질 통제 활동의 결과를 문서화한 것으로, 기술 형식은 품질 기획 과정에서 지정된 형식을 따른다.

👀 확인된 변경 요청
변경 또는 수리한 품목을 검사한 후, 결정을 알리기 전에 인수 또는 거부한다. 거부된 품목에는 재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 확인된 인도물
품질 통제의 목표는 인도물의 정확도를 판별하는 것이다. 품질 통제 실행 프로세스의 결과는 확인된 인도물이고, 확인된 인도물은 공식적인 인수를 위한 범위 검증 단계의 투입물이다.

👀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다음은 갱신할 수 있는 조직 프로세스 자산의 일부 예이다.

  • 완료된 점검목록. 점검목록을 사용할 때, 완료된 점검목록이 프로젝트 기록 일부가 된다.
  • 습득한 교훈 문서. 차이의 원인, 시정 조치의 채택 사유, 품질 통제 과정에서 습득한 기타 교훈을 문서화하여 프로젝트와 수행 조직 모두를 위해 선례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한다. 습득한 교훈은 프로젝트 생애 주기 전반에서, 그리고 적어도 프로젝트 종료 시기에 문서로 기록된다.

👀 변경 요청
권장된 시정 조치, 예방 조치 또는 결함 수정에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정의된 통합 변경 통제 수행 프로세스에 따라 변경 요청을 개시해야 한다.

👀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갱신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에서 갱신될 수 있는 요소의 일부 예는 다음과 같다.
• 품질 관리 계획서
• 프로세스 개선 계획서

👀 프로젝트 문서 갱신
갱신될 수 있는 프로젝트 문서에는 품질 표준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문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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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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