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EDUCATION

[사업관리 감리 - Chap.1] PMBOK 기준 원가 산정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1. 30. 00:49
반응형

프로젝트 비용 관리 : 원가 산정 프로세스 #1

📌 사업 관리 방법론 : 범위, 일정, 비용관리의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전개하던 1996년, 2000년 버전의 PMBOK에서 위험관리 및 9개 전체 영역의 프로세스를 동등 수준으로 전개한 2004, 2008년의 PMBOK버전으로 진화하면서 요구사항 식별,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등의 프로세스 추가 반영 등 요구사항,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강조 방향으로 진화하였습니다.

 

📌 PMI의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4차 개정판(2008. 12)에서는 요구사항 식별과 이해관계자 식별 및 기대관리 프로세스가 추가되었으며, 현재 7차 개정판이 2021년도에 발간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내용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 4차 개정판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참고 바랍니다.

 

👀 PMI 공식 사이트 : www.pmi.org/

 

🐱‍🐉 앞으로 다룰 내용의 근간이 되는 내용이 될 것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Project Scope Management Project Time Management Project Cost Management
✔ 요구사항 수집
✔ 범위 정의
✔ 작업분류체계 작성
✔ 범위 검증
✔ 범위 통제
✔ 활동 정의
✔ 활동순서 배열
✔ 활동별 자원 산정
✔ 활동 기간 산정
✔ 일정 개발 • 일정 통제
✔ 원가 산정
✔ 원가 예산 책정
✔ 원가 통제
 Project Quality Management  Project Human Resource Management  Project Communications Management
✔ 품질 계획
✔ 품질 보증 수행
✔ 품질 통제 수행
✔ 인적자원계획
✔ 프로젝트팀 확보
✔ 프로젝트팀 개발
✔ 프로젝트팀 관리
✔ 이해관계자 식별
✔ 의사소통계획
✔ 정보 배포
✔ 이해관계자 기대관리
✔ 성과 보고
 Project Risk Management  Project Procurement Management  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 위험 관리 계획
✔ 위험 식별
✔ 정성적 위험 분석
✔ 정량적 위험 분석
✔ 위험 대응 계획 .위험 감시 및 통제
✔ 조달 계획
✔ 조달 계약
✔ 조달 관리
✔ 조달 종결
✔ 프로젝트 헌장 개발
✔ 프로젝트관리계획 개발
✔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 통합 변경 통제 . 프로젝트 종료

This is pmbok_001
프로젝트 비용 관리

👍 원가산정 : 프로젝트 활동을 완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 원가의 근삿값을 개발하는 프로세스
👍 원가예산책정 : 원가 기준선을 작성하기 위한 개별 활동 또는 작업 패키지의 산정 원가 집계
👍 원가통제 : 프로젝트 예산에 대한 변경 사항을 통제하는 프로세스

 

원가 산정 프로세스

👀 프로젝트 작업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원의 원가를 추정하는 프로세스이다.

This is pmbok_0012
원가 산정 프로세스

👍 원가 산정 프로세스는 Costing / Pricing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프로젝트의 작업 요구사항을 수행할 자원의 소요 원가를 산정하고, 고객에게 판가를 제시하며, 용역 대가 청구 및 수금 절차에 대해 결정하여 재무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재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PMBOK 내용

📌 프로젝트 원가 관리

👀 프로젝트 원가 관리는 승인된 예산 범위내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원가를 산정하고, 예산을 책정하고, 원가를 통제하는 프로세스들을 포함한다. 다음과 같은 주요한 프로젝트 원가 관리 프로세스를 요약해서 보여준다.

  • 원가 산정 - 프로젝트 활동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금전적 자원의 근사치를 추정하는 프로세스
  • 예산 결정 - 개별 활동 또는 작업 패키지별로 산정된 원가를 합산하여 승인된 원가 기준선을 설정하는 프로세스
  • 원가 통제 - 프로젝트의 상태를 감시하여 프로젝트 예산을 갱신하고 원가 기준선에 대한 변경을 관리하는 프로세스

✔ 이러한 프로세스들은 상호간뿐만 아니라 다른 지식 영역의 프로세스들과도 상호 작용을 한다. 프로젝트의 필요성에 따라 각 프로세스에 한 사람 또는 그룹이 참여할 수 있다. 각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한 번 이상 발생하고, 프로젝트가 여러 단계로 나뉜 경우에는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 단계에서 발생한다. 여기에서는 프로세스들이 명확히 정의된 인터페이스가 있는 개별 요소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자세히 설명되지 않은 다양한 방법으로 중첩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 일부 프로젝트, 특히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원가 산정과 예산 결정 프로세스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한 사람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수행할 수 있는 하나의 프로세스처럼 보인다. 하지만 두 프로세스의 도구와 기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개별 프로세스로 표시한다. 원가에 미치는 영향력은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크기 때문에 초기 범위 정의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 프로젝트 원가 관리의 세 가지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 수반되는 작업에 앞서 프로젝트 관리팀의 기획 업무가 수행된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개발 프로세스에 속하는 이 기획을 통해 프로젝트 원가 기획, 체계 수립, 산정, 예산 결정, 원가 통제에 필요한 기준을 설정하고 형식을 지정하는 원가 관리 계획서를 작성한다. 원가 관리 프로세스, 관련 도구 및 기법은 대개 프로젝트 생애 주기 정의 과정에서 선택하여 원가 관리 계획서에 문서화한다. 예를 들어 원가 관리 계획서에 다음과 같은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 정확도 수준. 활동 원가 산정치는 활동 범위와 프로젝트 규모를 기준으로 설정한 정밀도(예: $100, $1,000)에 수치 단위를 맞추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우발사태를 고려한 금액을 추가할 수 있다.

• 측정 단위. 자원별로 측정에 사용할 단위(직원 근무 시간, 직원 근무 일/주 수 또는 총계 등)를 정의한다.
• 조직 절차 연계. 작업분류체계(WBS)가 원가 관리 계획서의 기본 골격을 제공하므로 산정치, 예산, 원가 통제와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원가 회계에 사용되는 WBS 구성요소를 통제 단위(CA)라고 한다. 각 통제 단위에는 수행 조직의 회계제도를 위해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고유한 코드 또는 회계 번호가 할당된다.

• 통제 한계선. 몇 가지 조치를 수행하기에 앞서 허용된 차이에 대한 합의 금액을 표시하기 위해서 원가 성과 감시에 필요한 차이 한계선을 지정할 수 있다. 한계선은 일반적으로 기준선 계획으로부터의 편차율(%)로 표시한다.
• 성과 측정 규칙. 성과 측정에 대한 획득가치관리(EVM) 규칙을 설정한다. 예를 들어 원가 관리 계획서에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통제 단위 측정을 수행할 작업분류체계(WBS) 및 지점을 정의한다.
🤔 사용할 획득가치(EV) 측정 기법(예: 가중치 마일스톤, 수정 공식, 완성률 등)을 설정한다.
🤔 프로젝트 완료시점산정치(EAC) 예측 및 기타 추적 방법론을 결정하는 데 사용할 획득 가치(EV) 관리 계산식을 지정한다.


획득 가치 관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The Practice Standard for Earned Value Management을 참조한다.
• 보고 형식. 다양한 원가 보고서의 형식과 주기를 정의한다.
• 프로세스 설명. 세 가지 원가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을 문서화한다.

 

이러한 모든 정보는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의 구성 요소인 원가 관리 계획서에 본문의 일부로 삽입되거나 부록으로 첨부된다. 프로젝트 요구에 따라 원가 관리 계획서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문서이며, 매우 상세하게 혹은 요약해서 기술할 수 있다.

 

This is pmbok_0013
프로젝트 원가 관리 개요

프로젝트 원가 관리에서 원가를 수집할 때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프로젝트 원가를 측정하는 방법과 시간대가 이해관계자마다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획득한 품목의 원가는 획득 결정을 내리거나 실행했을 때, 발주했을 때, 품목이 인도될 때 또는 실제 원가가 발생했거나 프로젝트 회계 목적으로 기록될 때 등으로 다양하게 측정될 수 있다.


프로젝트 원가 관리에서는 프로젝트 활동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자원의 원가에 중점을 둔다. 프로젝트 원가 관리에서는 프로젝트의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물의 사용, 유지관리 및 지원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원가에 대해 프로젝트 결정사항이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설계 검토 횟수를 제한하면 프로젝트 원가는 감소할 수 있지만 고객의 운영비는 늘어날 수 있다.


많은 조직에서 프로젝트 제품의 예상 재무성과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프로젝트 외부에서 수행한다. 하지만 중요 시설 등의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원가 관리가 이 작업을 포함한다. 이러한 예측 및 분석 작업이 포함되는 경우, 투자 수익, 현금 흐름 할인, 투자 회수 기간 분석과 같은 다양한 일반 경영 기법과 추가 프로세스도 프로젝트 원가 관리에서 처리할 수 있다.


원가 관리 기획 작업은 프로젝트 기획 초기에 수행되며, 각 원가 관리 프로세스의 기본 골격을 설정하여 프로세스의 성과가 효율적으로 조정되도록 한다.

 

📌 원가 산정

 원가 산정은 프로젝트 활동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금전적 자원의 근사치를 추정하는 프로세스이다. 원가 산정은 주어진 시점에서 확인된 정보를 기준으로 예측하는 활동이며, 프로젝트를 착수하고 완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원가산정 대안을 식별하여 고려하는 일도 포함한다. 또한 프로젝트의 최적 원가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제조와 구매, 구매와 대여, 자원 공유 등 원가 절충안과 리스크도 고려해야 한다.


원가 산정치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통화단위(예: 달러, 유로, 엔 등)로 표시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고 비교할 수 있도록 직원 근무 시간 또는 근무일 수와 같은 기타 측정 단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새로 확보되는 추가 상세정보를 반영하여 원가 산정 치를 개정해야 한다.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따라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프로젝트 원가의 정확성이 향상된다. 원가 산정은 단계를 진행하면서 반복되는 프로세스이다. 예를 들어, 착수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원가는 오차 범위 ±50%의 예상 근사치(Rough Order of Magnitude, ROM)로 책정되었다가 프로젝트 후기에 추가 정보가 확보되면서 산정치의 오차 범위가 ±10%로 좁혀질 수 있다. 일부 조직에서는 이러한 개정을 수행할 수 있는 시기와 기대하는 정확도에 대한 지침을 명시해 놓기도 한다.


 투입되는 정보의 출처는 다른 지식 영역에 속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 산출물에서 비롯된다. 일단 모든 정보가 입수된 후에는 세 가지 원가 관리 프로세스에 사용할 수 있는 투입물로 남아 있는다. 원가 산정에는 프로젝트에 소요될 모든 자원을 포함시킨다. 인건비, 자재, 장비, 서비스, 설비 원가는 물론이고, 물가상승 대비 금이나 우발사태 비용과 같은 특수한 범주를 포함하여 다양한 항목이 여기에 포함된다. 원가 산정 치는 활동을 완료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의 예상 원가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수치이다.

 

This is pmbok_0014
원가 산정: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This is pmbok_0015
원가 산정 데이터 흐름도

 

📌 원가 산정 : 투입물

👀 범위 기준선
✔ 범위 기술서. 범위 기술서는 프로젝트의 제품 설명, 인수 기준, 주요 인도물, 프로젝트 경계, 가정, 제약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원가를 산정할 때 한 가지 기본적인 가정으로 프로젝트의 직접 비용만으로 산정치를 제한할지 아니면 간접 비용도 산정치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간접 비용이란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직접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누계 후 문서화하여 승인을 받은 일부 회계 절차에 따라 여러 프로젝트에 동일하게 할당되는 비용을 가리킨다. 대다수 프로젝트에서 가장 공통적인 제약 중 하나가 제한적인 프로젝트 예산이다. 그밖에도 의무적 인도일, 투입 가능한 숙련된 인적자원, 조직의 정책 등과 같은 제약이 있다.


✔ 작업분류체계(WBS). 프로젝트 WBS는 프로젝트의 모든 구성요소와 프로젝트 인도물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WBS 사전. 작업분류체계(WBS) 사전은 상세한 작업 기술서에서 각 인도물을 식별하고, 각 인도물을 산출하는 데 필요한 작업 분류체계 구성요소인 작업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범위 기준선에 포함될 수 있는 계약상, 법률적 규제와 연관된 추가 정보에는 보건, 안전, 보안, 성과, 환경, 보험, 지적 재산권, 라이선스, 허가 등의 정보가 있다. 원가 산정 치를 추정할 때 이러한 모든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


👀 프로젝트 일정
 자원의 종류와 수량, 프로젝트 작업을 완료하기 위하여 자원을 투입할 시기가 프로젝트 원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일정 활동별 자원과 각각의 투입 기간은 이 프로세스의 주요 투입물로 사용된다. 활동별 자원 산정은 일정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직원 및 자재의 가용성과 규모를 결정하는 일을 포함하며, 원가 산정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활동 기간 산정치는 프로젝트 예산에 이자 비용을 비롯한 재정 원가 대비 금이 포함되고 활동 기간에 시간 단위로 자원이 적용되는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원가 산정치에 영향을 준다. 또한 정기적으로 만료되는 단체교섭 협약 아래에 있는 노동조합, 계절별로 원가 변동을 보이는 자재 등과 같이 시간에 민감한 원가가 포함되는 것은 원가 산정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 인적 자원 계획서
 프로젝트 팀원 속성, 직원별 인건비, 관련 보상/인정은 프로젝트 원가 산정치를 추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 리스크 등록부
 리스크 완화 원가를 고려하기 위하여 리스크 등록부를 검토해야 한다. 위협 또는 기회가 될 수 있는 리스크는 대개 활동과 전체 프로젝트 원가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리스크 사건이 발생하면 프로젝트 원가가 단기적으로 상승하고, 때로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기도 한다.


👀 기업 환경 요인
 다음은 원가 산정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환경 요인의 일부 예이다.


• 시장 여건. 시장 여건은 시장에서 어떤 제품, 서비스 및 결과물을 누구로부터, 그리고 어떠한 조건과 규정 아래 입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지역 및/또는 국제 시장의 공급과 수요 조건이 자원 원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 출간된 상용 정보. 때로 인적 자원의 기량과 인건비를 추적하고 자재 및 장비에 대한 표준 원가를 제공하는 상용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원의 단위원가 정보를 구할 수도 있다. 출간된 판매자 가격 목록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조직 프로세스 자산
 다음은 원가 산정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프로세스 자산의 일부 예이다.
• 원가 산정 정책
• 원가 산정 템플릿
• 선례 정보
• 습득한 교훈

 

📌 원가 산정: 도구 및 기법

👀 전문가 판단
 인건비, 자재 원가, 물가 상승, 리스크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변수가 원가 산정에 영향을 미친다. 선례 정보에 근거한 전문가 판단은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의 환경 및 정보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전문가 판단은 여러 가지 산정 방법을 결합할지 여부와 산정 방법들 사이의 차이를 조정할 방법을 결정하는 데도 사용된다.

👀 유사 산정(Analogous Estimating)
 유사 원가 산정 기법은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의 범위, 원가, 예산, 기간과 같은 모수 값 또는 크기, 중량, 복잡성 등의 측정치를 기준으로 사용하여 현재 프로젝트의 해당 모수 또는 측정치를 산정한다. 원가를 산정할 때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의 실제 원가를 현재 프로젝트의 원가 산정의 기준으로 활용한다. 이 기법은 총계 산정 방식이며, 때로 프로젝트 복잡성에서 확인된 차이에 따라 조정되기도 한다.


유사 원가 산정기법은 프로젝트 초기단계와 같이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가 제한적일 때 모수를 산정하는 데 주로 사용하며, 선례 정보 및 전문가 판단도 활용한다.


 유사 원가 산정은 일반적으로 다른 기법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대신 정확도가 떨어진다. 유사 원가 산정을 프로젝트 전체 또는 일부에 적용할 수 있고, 다른 산정기법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과거 프로젝트가 표면상으로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유사하고 산정을 준비하는 프로젝트 팀원이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을 때 유사 산정의 신뢰도가 가장 높아진다.

👀 모수 산정(Parametric Estimating)
 모수 산정에서는 선례 자료와 기타 변수(예: 건설 부지 면적) 사이의 통계적 관계를 이용하여 원가, 예산, 기간 등의 활동 모수 산정 치를 계산한다. 이 기법은 모형에 투입된 기초 자료와 정교함에 따라 정확도 높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모수 원가 산정기법은 프로젝트 전체 또는 일부에 적용할 수 있고, 다른 산정기법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 상향식 산정(Bottom-Up Estimating)
 상향식 산정은 작업 구성요소에 대해 산정하는 방식이다. 개별 작업 패키지 또는 활동의 원가를 지정된 수준에서 최대한 세밀하게 산정한다. 그런 다음 세밀한 원가를 보다 상위 수준으로 요약 또는 "집계"하여 향후 보고 및 추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향식 원가 산정기법의 원가 및 정확도는 개별 활동 또는 작업 패키지의 규모와 복잡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3 점 산정
✔ 산정의 불확실성 및 리스크를 고려하여 단일 지점 활동 원가 산정치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프로그램 평가 및 검토 기법(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PERT)에서 비롯되었다. PERT는 이 세 가지 산정 치를 사용하여 활동 원가의 대략적 범위를 정의한다.


• 최빈치(Most likely, cM). 의무적 작업과 예상 비용에 대한 실질적인 업무 평가자료에 기초한 활동 원가
• 낙관치(Optimistic, cO). 최상의 활동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에 기초한 활동 원가
• 비관치(Pessimistic, cP). 최악의 활동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에 기초한 활동 원가 프로그램 평가 및 검토 기법(PERT) 분석은 이러한 3 점 산정치의 가중 평균값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활동 원가 기대치(cE)를 계산한다.

 

cE = cO + 4cM + cP6

 


이 공식(또는 3 점의 단순 평균)으로 계산한 원가 산정 치는 정확도가 높고, 세 점이 원가 산정의 불확실성 범위를 명확히 해준다.

👀 예비비 분석
 원가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우발사태 예비비(우발사태 대비 금이라고도 함)를 원가 산정치에 포함시킬 수 있다. 우발사태 예비비는 산정한 원가에 대한 백분율, 수정한 수치이거나 정량적 분석법을 사용하여 추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 관한 추가 정보가 확보되면서 우발사태 예비비를 사용, 감액 또는 삭제할 수 있다. 우발사태는 일정 문서에 명시해야 한다. 우발사태 예비비는 자금 요구사항의 일부이다.

👀 품질비용(COQ)
 품질비용에 대한 가정을 사용하여 활동 원가 산정 치를 추정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관리 원가산정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원가산정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전산화한 스프레드시트, 시뮬레이션, 통계 도구 등이 원가 산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일부 원가 산정 기법을 쉽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원가 산정 대안을 신속히 구상할 수 있다.

👀 판매자 입찰 분석
 자격을 갖춘 판매자의 응찰에 근거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 원가분석을 원가 산정기법에 포함시킬 수 있다. 경쟁력 있는 프로세스를 제시한 판매자에게 프로젝트가 낙찰되면, 프로젝트 팀에서 개별 인도물을 검사하고 최종 프로젝트 원가를 뒷받침하는 원가를 유추하기 위하여 추가 원가산정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다.

 

📌 원가 산정: 산출물

👀 활동 원가 산정치
 활동 원가 산정 치는 프로젝트 작업을 완료하기 위하여 필요한 원가에 대한 정량적 평가 수치이며, 상세히 기술하거나 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활동 원가 산정은 적용되는 모든 자원에 대해 원가를 산정한다. 직접적 인건비, 자재, 장비, 서비스, 설비, IT 원가는 물론이고 물가상승 대비 금이나 우발사태 예비비 등의 특별한 범주를 포함하여 다양한 항목이 여기에 포함된다. 간접 비용을 프로젝트 원가에 포함하는 경우에는 활동 수준 또는 보다 상위 수준에 포함시킬 수 있다.

👀 산정 기준
 원가 산정 치를 뒷받침하는 추가 상세정보의 양과 종류는 응용 분야에 따라 다르다. 보완 문서가 얼마나 상세한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원가 산정치가 추정된 근거는 반드시 명확하고 정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활동 원가 산정치를 보완하는 정보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산정치 기준(추정 방법)을 기술한 문서
• 가정을 모두 기술한 문서
• 확인된 제약 기술서
• 가능한 산정치 범위 표시(예: $10,000(±10%)로 품목의 예상 원가 범위 값을 표시)
• 최종 산정치의 신뢰도 수준 표시

👀  프로젝트 문서 갱신
 갱신될 수 있는 프로젝트 문서에는 리스크 등록부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문서가 있다.

 

 

Related References

- Software Engineering : A Practitioner’s Approach / Roger S. Pressman. – 7th ed.
- Project Management : A System Approach to Planning, Scheduling, and Controlling / Harold Kerzner. - 6th ed.

- Software Project Survival Guide / Steve McConnell

- IT 전문 컨설턴트 과정 : 프로젝트 관리 / 기업정보화지원센터

- 201가지 소프트웨어 개발 원칙 / Alan M. Davis, 정기원. 김태현 공역

- 최신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 한. 카네기멜론 대학 기술교류협회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와 품질/ 정기원, 윤창섭, 김태현 공저

 

This is audit_0001
PMBOK

요약 : 소프트웨어어 qa, 웹 qa, 앱 qa,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자동화 소프트웨어, pm 교육,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젝트, audit, audi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