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RESUME CONSULTING

[실전 포트폴리오 전략] QA(테스트) 업계에서 좋아하는 포트폴리오 작성법

품생품사(品生品死) 2020. 12. 2. 06:00
반응형

QA 혹은 테스트 관련된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1탄 - 보여주기

경력직의 경우 포트폴리오는 자기가 해왔던 것을 문서로 보여주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쉽지 않기도 합니다.

 

면접관이나 서류 심사관은 한눈에 보이지 않으면 자세히 보지 않을 테니까요.

 

전 그래서 인포그래픽이라는 스킬을 공부하게 되었고, 사실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서류 합격에 조금은 영향이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개인적인 기준이며, 참고의 용도만으로 확인하시고, 제가 있는 업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A(품질 보증)나 테스터의 능력과 역량을 가장 잘 보여 줄 수 있는 부분은 테스트 케이스 설계와 관리 능력입니다. "테스트는 아무나 할 수 있지만 QA(품질 보증)은 아무나 할 수 없다."라는 말의 의미를 잘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화면설계서, 기획서 혹은 스토리보드(SB)를 기반으로 어떻게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고 수행하고 작성하고 관리했는지를 보여 줄 수 있는 한 장의 장표가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누가 보고자하는 문서인지? 왜 포트폴리오로 나를 보여줘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때 품질관리 계획서, 품질보증 계획서, 테스트 계획서, 변경 관리 계획서 등 PM이나 품질 관리자 혹은 면접관의 정보를 알고 있다면 면접관이 원하는 문서가 무엇인지 나에게서 무엇을 보고자 하는지 생각해 본 후  포트폴리오로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중요] 채용 공고에 있는 Job Description을 꼼꼼히 읽어보세요.

 

 

포트폴리오 예시

1. 개발 관리 메트릭 샘플_Jira 기반

✔ 이 문서는 개발 관리를 위한 문서로 지금으로 얘기하면 번다운 차트를 메트릭으로 상세하게 그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 당시 지라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도구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지라 로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메트릭을 작성하였습니다.

 

This is popor_001
다양한 차트

😎 지라 차트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차트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보기 위한 하나의 정보일 뿐입니다.

 

This is popor_0012
우선 순위, 개발자 등 처리현황 테이블

😎 전날 대비 오늘 우선 순위별 처리 현황과 개발자별 이슈가 얼마나 남았는지를 보여주는 테이블입니다.

(위에서 원해서 만들긴 했으나 개발자들은 별로 안 좋아하는 데이터입니다.)

 

This is popor_0013
날짜별 현황

😎 날짜별 현황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This is popor_0014
환경별 테스트 커버리지 현황

😎 환경별 테스트 케이스와 체크리스트 수행을 구분하여 테이블을 작성하였습니다.

This is popor_0015
날짜별 지표

😎 날짜별 지표 현황을 목록화하고, 테스트 결과 리포트에 작성되는 지표 기준입니다

 

2. 신규 입사자용 테스트 교육자료_샘플

🥰 블로그 타 카테고리인 교육 자료에 있는 내용입니다.

✔ 테스팅 에듀케이션 카테고리 링크로 대신합니다.(챕터 별 첨부로 교육 자료 공유)

 

'MY CAREER/TESTING EDUCATION' 카테고리의 글 목록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 그리고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블로그입니다.

qa-testing.tistory.com

 

3. 테스트 리포트 샘플_ISO 29119 기반

😂 테스트 레포트 샘플은 반도체 관련 직장에 재직 당시에 작성했던 테스트 리포트를 포트폴리오로 첨부하곤 합니다.

이 리포트는 ISO 29119 기반으로 작성된 문서로 굉장히 타이트? 하게 작성된 테스트 리포트입니다.

서버부터 엔드 유저까지 품질관리와 테스트를 병행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리포트입니다.

This is popor_0016
테스트 레포트 목차1
This is popor_0017
테스트 레포트 목차2

 

모든 항목을 수기로 작성했으며, 크로스로 검토하고, 작성 완료하는데만 3일 정도 걸리는 문서입니다.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송부되고, 해당 내용으로 패치 등의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정말 중요한 문서로 사용되었습니다.

 

4. 프론트/백 엔드 TC 샘플_향후 Jira 이관

😆 이 테스트 케이스 샘플 역시 반도체 회사 재직 당시 설계하고, 작성했던 테스트 케이스입니다.

서버부터 클라이언트 등 다양한 테스트 케이스를 한 곳에 모아서 정확한 결과를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지라 연동 플러그인 제퍼에 테스트 케이스를 이관하는 것까지 포트폴리오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This is popor_0018
테스트 케이스 이미지

 

테스트 케이스의 기본 구성은 갖추었으며, 버전별 테스트 항목을 명확히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단의 탭 보이시나요?

회색은 제퍼로 이관이 완료된 테스트 케이스입니다.

 

5. SI 통합 솔루션 TC 샘플

😜 이것도 역시 테스트 케이스이지만 4번과는 다른 테스트 케이스 양식 샘플입니다.

이 테스트 케이스는 웹과 솔루션, 그리고 하드웨어 연동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가 작성된 샘플입니다.

향후 크로스 브라우저 체크리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크로스브라우저 테스트를 시나리오로 작성하고, 테스트 자동화(TestComplete)를 적용하게 되는 베이스 데이터가 됩니다.

 

This is popor_0019
테스트 결과 현황 페이지

 

결론

👍 포트폴리오는 위와 같이 자신이 해왔던 업무 실적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더라도 다른 방식으로 작성한 것을 하나 더 보여주어 "난 다양하게 테스트 케이스 설계가 가능하다"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업무 외에도 교육 자료 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여기에는 작성되지 않았지만 아래 링크와 같이 구글 시트를 이용한 품질관리 프로세스 구축 또한 포트폴리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Y SUB JOB/UTILIZE GOOGLE SHEET' 카테고리의 글 목록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 그리고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블로그입니다.

qa-testing.tistory.com

👍 면접관이 보던 보지 않던 우선 6개의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첨부하고 있으며, 석사 우대의 경우 학위논문도 첨부하고 있습니다.

 

게임 회사의 경우 게임 플레이 수준 목록을 첨부하고,

 

[게임 회사 - 취업 준비] 입사를 희망한다면 준비해 볼 만한 이력

목차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게임 플레이 이력 준비 한 때 게임 회사에 입사하고 싶다는 꿈을 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 우선 가고자 하는 회사의 목표를 세우시길 바랍니다. - 입사 희망을 하는

qa-testing.tistory.com

 

캐주얼한 회사의 경우 인포그래픽 이력서도 첨부하고 있습니다.

 

[INFOGRAPHIC] 이력서 - 캐리커처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력서 만들기

목차 이력서 - 캐리커처형 - 인포그래픽 이력서를 검색하면 캐리커처형 이력서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캐리커처형 이력서가 있습니다. - 간단하게 작성법을

qa-testing.tistory.com

중요한 것은 단 하나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한 페이지 포트폴리오면 좋을거라는 점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셔서 취업 성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PS : 다음 글에는 경력 기술서 작성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력 기술서도 쓰다 보니 역시 짧고 명확한 게 답이었습니다.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This is resume_portfolio_write
취업 준비

 

요약 : 포워딩 이직, 스타트업 이직, 경력직 이직, 경력 이직, 에듀윌 면접, 항해 99 취업, 에듀윌 대기업,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 대기업 이직, 취업, 취준생, 포트폴리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