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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론 - Chap.3] '위험기반 감리와 입증 서비스' 통제와 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3. 7.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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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년도 자료니 참고만 하세요.

세월이 많이 지나서 법도 개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위험기반 감리와 입증 서비스 - 통제와 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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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로드맵

 

통제와 감리

통제(Control) 감리(Audit)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을 예방/검출/교정 될 수 있다는 것을 적정하게 보증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절차/실무 및 조직 구조 규정된 통제가 적정하며 실제로 통제가 규정된 바와 같이 일관되고 계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통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위험을 보여주는 과정 및 절차

 

통제에 따른 감리 절차

전반적 이해 ➡ 통제 평가 ➡ 준거성 평가 ➡ 실증 평가
통제 대책/절차를 식별하고 규정된 통제 활동에 관한 문서들을 검사한다. 규정된 통제의 적정성을 평가한다. 통제가 규정된 바와 같이 일관되고 계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분석적 기법/도구 활용으로 통제목적이 달성되지 않을 위험을 실증한다.

 

통제의 확인 방법

📌 감리인의 제반 활동의 핵심 내용

✔ 시스템 취약성 정도와 관리 통제장치의 존재 여부 및 유효성 평가
관리 통제시스템에 대한 구체적 테스트

구분 의미 사례 비고
준거성 테스트
(Compliance)
조직의 통제절차 준수여부를 확인하는 증거 수집 활동 감사 프로그램상의 특별한 통제가 사전 평가에서 인지된대로 작동하고 있음에 대한 합리적인 보증을 제공 조직의 통제절차 준수하여 처리한 결과의 무결성(정확성)을 확인하는증거수집 활동  
실증 테스트
(Substance)
현행소스코드를 통제본과 비교시스템 로그 검토 변경된 프로그램에 대한 인가 증적 확인 재무제표 잔액 (금액)의 무결성 확인 매출채권파일의 합계를 구하여통제계정에 비추어 대사 테이프 라이브러리 재고기록 조사  

 

프로젝트의 실패 위험요소

• 프로젝트 관리자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지 못함
• 프로젝트의 범위가 제대로 정의되어 있지 않음
• 프로젝트의 변경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함
• 채택된 기술의 변경
• 업무 요구사항의 잦은 변경
• 납기의 비현실성
•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한 비 호의적 태도를 가지고 있음
• 프로젝트의 주관자가 누구인지 애매
• 관련된 기술 능력을 갖춘 사람이 부족
• 관리자가 최선의 관행과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음

 

정보화 사업의 일반적 문제점

유형 주요 문제점
예산낭비 - 동일, 유사 업무 개발을 위한 중복 투자
- 사업 후반에 집중되는 요구사항의 발생과 변경
- 기술동향을 파악하지 못한 부적합한 장비 등 도입
- 사업규모산정에 대한 전문지식 부족으로 사업자가 산출한 자료에 의존하므로 부적절한 예산산정
일정지연 - 무리한 일정계획수립, 일정지연요소의 파악과 대처미흡
- 일정의 구성요소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저하 - 계약서에 명시된 기본 요건의 미이행
- 기능/성능에 대한 품질요구사항이 불명확
정보화 역기능 - 정보 보호와 보안을 위한 기능설계 미흡으로 개인정보의 유출, 국가 중요 정보의 유출
- 개발사업자에 의한 비밀정보 유출(개발과정의 취약성)
발주처와 사업자간 이해 대립 - 일부 사업자에 정보화사업 발주가 편중되어 특정 사업자에 대한 의존성 심화
- 독점적 지위에 있는 사업자는 표준화된 방법론과 산출물 작성표준을 따르지 않아, 신규사업자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
- 사업자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우월한 지위의 발주처가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림으로써 사업자 손실 발생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의 득성

📌 사용자의 대표성 확보 어려움
✔ 사용자 요구사항의 도출 및 확인에 제약
 직무 순환에 따라 현업 TFT 구성 어려움


📌 유사 시스템이 대부분 존재하지 않음

 프로젝트 규모의 산정, 모델링에 차이
 기관별 신규 업무 모형 분석 및 설계


📌 프로젝트 추진 관련 행정업무 과다
 추진 과정상의 공문 처리, 의사결정 기간 증가


📌 사업연도 단위로 일정이 편성되고 관리됨


📌 발주기관의 전산 전문인력 부족

 

감리 개념의 적용

정보시스템의효율적도입및운영등에관한법률시행령

제12조(감리법인의 업무범위 등) 
①법 제11조제6항에 따른 감리법인의 업무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사업목표의 달성 및 요구사항의 충족여부에 대한 검토 확인
2. 사업관리, 품질보증, 응용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구조 및 보안 등 감리 분야별
정보시스템 구축 활동 및 산출물의 품질 검토․확인
3. 관련 규정 및 지침 등의 준수 여부 확인
4. 그 밖에 정보시스템의 효율성 및 안전성 검토 등에 관하여 감리기준(법

제11조4항에 따른 감리기준을 말한다)에서 정하는 사항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72조(감리법인의 업무범위 등) ① 법 제57조제1항 또는 제4항에 따라 정보시스템
감리를 하는 법인 또는 기관의 업무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사업수행계획의 계약내용 반영 여부, 일정 및 산출물 작성계획의 적정성 여부
검토·확인
2. 과업범위 및 요구사항의 설계 반영 및 구체화 여부 검토·확인
3. 과업 이행 여부 점검
4. 관련 법령등, 규정 및 지침 등의 준수 여부에 대한 검토·확인
5. 그 밖에 법 제57조제5항에 따른 감리기준(이하 “감리기준”이라 한다)에서 정하는
사항

 

통제의 필요성

📌 조직의 성공과 생존 좌우 : IT의 효과적 관리 여부


📌 시간, 공간, 속도의 제약이 없는 정보화 사회에 중요성 대두
데이터 손실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증대
✔ 부적절한 의사결정
✔ 컴퓨터 범죄로 인한 피해액 및 건수의 증가
✔ 컴퓨터 오류로 인한 손실의 증대
✔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정보시스템 구축
✔ 요구기능을 충족하지 못하는 시스템 개발
✔ 개발 일정의 지연 및 추가 비용 발생


📌  대부분의 조직들은 IT를 통해서 실현할 수 있는 잠재적인 효과를 인식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조직들은 새로운 IT를 구현하는데 수반되는 위험을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보시스템 통제 목표

📌 정보시스템의 효과성(Effectiveness) 확보
✔ 정보시스템이 사전에 설정된 목표(예: 업무 자동화, 관리자에게 양질의 정보 제공,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등)를 달성하도록 함.


📌 정보시스템의 효율성(Efficiency) 확보
✔  정보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척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Turnaround Time(Batch Job), Response Time (Transaction)과 시스템 측면에서 본 Throughput, Capacity, 자원 이용도(Cpu, Channel, Disk, Software)가 있음.


📌 정보시스템 안전성(Security) 확보
✔  무결성(Integrity)


📌 정확성, 완전성, 일관성, 승인, 최신성
✔ 가용성(Availability) – 기밀성(Confidentiality)

 

통제의 유형 분류

통제 유형 통제의 정의 및 예제
일반통제
(정보시스템 전체와 관련된 통제)
업무분장이나 승인절차의 수립과 같이 조직구조상의 책임과 역할 정의
또는 업무수행 프로세스에 의해 구현되는 통제

(예) 조직 통제, 시스템 개발 및 문서화 통제, 하드웨어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통제, 접근 통제, 자료 및 절차 통제
용업무 통제
(개별 거래처리와 관련된 통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근거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시 개발자에 의해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에 구현한 통제

(예) 입력 통제, 처리 통제, 출력 통제
정보기술 관련 통제 데이터베이스 통제
분산 처리 및 통신 통제
전자 자료 교환 (EDI) 통제
GIS 통제
Web 환경 통제
DW, EUC 통제

 

응용 통제의 유형

📌 입력 통제
✔ 데이터를 정보시스템에 입력할 때, 중복 입력, 입력 누락, 부정확한 데이터 입력, 승인되지 않은 데이터 입력을 방지하기 위한 통제
👀 범위 체크, 일련번호 체크, 완전성 체크


📌 처리 통제
✔ 정보시스템이 데이터를 처리할 때, 잘못된 파일 및 레코드의 사용, 불완전한 처리, 부정확한 처리, 처리기간 경과, 파일 및 프로그램 손상 등을 방지하기 위한 통제
👀 처리 간 합계, 트랜잭션 로그, 원시 문서 보관


📌  출력 통제
✔ 정보시스템의 출력 시 부적절한 보고서의 배포, 배포의 지연이나 유실,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한 통제
👀 배포처 대장, 출력 보고서 보관

 

통제 시점별 분류

통제 유형 통제의 정의 및 예제
예방 통제
(Preventive Control)
정보시스템의 근본 목적에 위배되거나 목적 달성을 방해하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통제

(예) 직무 분장: 응용 프로그래머와 오퍼레이터의 직무 분리, 시스템 프로그래머와 응용 프로그래머의 직무 분리
검출 통제
(Detective Control)
이미 발생한 부정적 상황을 발견해 내고자 하는 통제로서 재발 방지책(예방 통제)을 마련하거나 복구책(교정 통제)을 동원하기 위하여 필요함

(예) 배치 합계 비교 : 입력할 배치의 금액, 건수 합계와 실제로 컴퓨터가 처리한 금액, 건수의 비교
교정 통제
(Corrective Control)
통제(Corrective Control)발견된 부정적 상황을 벗어나 원래의 상태를 복구하기 위하여 필요한 통제

(예) 백업 및 복구 : 정보시스템 서비스 중단 후 서비스 재개를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타의 백업과 복구 절차를 정함.

 

보완 통제 및 중복 통제

보완 통제 (Compensating Control) – 같은 목적을 가진 통제 중 주된 것이 그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우회되었을 경우 이것을 보완할 수 있는 차선의 통제


(예)
* 주된 통제: 트랜잭션 로그 확인에 의한 불법 트랜잭션 사용의 적발
* 보완 통제: 당일 거래 합계나 건수를 컴퓨터-수작업 비교하여 불법 트랜잭션의 적발
• 중복 통제 (Overlapping Control) –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서로 다른 유형의 통제


(예) 참조 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정의하고 프로그램에서도 검증하는 기능을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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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감리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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