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Test

QA(품질 보증)는 개념적인 용어이고, TEST는 QA(품질 보증)를 하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TESTING/IT&SOFTWARE STADARD

[TMMi] 레벨.2 기준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품생품사(品生品死) 2021. 1. 16. 00:45
반응형

정책, 전략, 가이드(610) -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 #12

표준 테스트 설계 명세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 여러 차례에 걸쳐 테스트 설계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번 시간에는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책/전략/가이드의 문서 번호는 610번이며, 이 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MMi : Level 2] 프레임워크 및 문서 양식 #1

목차 TMMi Level 2 : 프레임워크 및 문서 양식 #1 TMMi에 대해서는 동일 카테고리 내에 블로그가 있습니다. TMMi(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 목차 The TMMi model (see figure below) looks at software te..

qa-testing.tistory.com

 

개정 이력

{고객사명} SW 정책/전략/가이드 작성자  
전사 표준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 검토자  
승인자  

 

<관련 부서 합의>

부서 이름 Comment 일자
       
       
       

<문서 제/개정 이력>

번호 제/개정 일자 제/개정 내용 문서 버전 개정자 승인자
           
           
           

 

1. 개요

1) 목적 

📌 본 문서는 테스트 수행시 발견한 결함을 보고할 때의 작성방법의 가이드를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 본 가이드는 ABC사(이하 ‘당사’ 라 함)의 SW 제품 개발에서 발견하는 결함에 대한 보고서 작성 시 적용한다.

3) 참고 문서

📌 ABC사 테스트 결함 관리 절차서

📌 개발자도 알아야 할 소프트웨어 테스팅 3판

📌 ISTQB Syllabus Test Analysit

 

[v.2011-KOR] ISTQB CTFL 실라버스 요약 : 테스트 설계 기법 - Chapter 4

목차 ※ "개발자도 알아야 할 소프트웨어 테스팅 실무"를 기반으로 요약 ※ Part 4.테스트 설계 기법 4.1 테스트 설계 및 구현 프로세스 < 테스트 케이스 포함내용 > 1. ID(식별번호) - 테스

qa-testing.tistory.com

4) 문서 관리 담당자

📌 본 문서의 관리 담당자는 아래와 같음

역할 담당부서 담당자 내용
문서 책임자 OOO OOO 본 당사 표준 테수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의 생성 및 수정 담당
문서 검토자 OOO OOO, OOO 작성 완료된 본 문서에 대하여 검토하고 의견 개진
문서 승인자 OOO OOO 본 문서의 베이스라인을 승인하고 배포 허가

5)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

📌 절차

선행 작업 테스트 수행을 통한 결함 발견
명세 절차 결함 상세 내용 등록
결함 관련 코드 등록
리뷰 담당자에게 할당
후행 작업 리뷰 담당자 리뷰 후 결함여부 확정

📌 표준 템플릿

ABC사 테스트 결함 보고서 템플릿. xlxs

 

📌 책임과 권한

  • 테스트 매니저(또는 리더) : "테스트 결함 관리 절차서"에 준하여 결함 관리 및 본 가이드에 준하여 결함 보고되도록 관리하는 책임이 있다.
  • 테스트 엔지니어 : "테스트 결함 보고서 작성 가이드"를 기반으로 결함을 보고한다.

2. 결함 관련 상세 내용 등록

🐱‍🐉 결함 보고서 항목별 내용

구분 상세 내용
프로젝트 ID 해당 결함을 발견한 SW개발 프로젝트 ID
결함 ID 발견한 결함의 식별자
결함 제목 결함 내용을 함축적인 한 문장으로 기입
결함 유형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유형에 대한 내용 기입
결함 심각도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심각도에 대한 내용 기입
결함처리 우선순위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처리 우선순위 대한 내용 기입
재현 여부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재현여부 대한 내용 기입
결함 발견 단계 결함 관련 코드 Worksheet에 정의된 결함 결함 발견단계에 대한 내용 기입
테스트 케이스 ID 해당 결함을 발견한 테스트 케이스 ID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 서비스, 화면 ID)
결함이 발견된 프로그램 ID/화면 명/기능 명
버전 정보 해당 테스트대상의 테스트시점의 버전 정보
보고자 해당 결함을 보고한 사람의 이름
등록일자 결함 최초 발견 일자
결함 상태 처음 결함 등록 시 기본값 “Open”이며, 결함 수명 주기 프로세스에 따라 상태가 변경됨. 결함 수명주기 프로세스 참조
할당자 해당 결함의 조치 담당자(리뷰담당자->개발자->테스트 담당자)
할당 일자 해당 결함을 할당자에게 할당한 일자
테스트 절차 및 결함 설명 결함 제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기입 (재현 절차를 포함하여 기록한다)
테스트 환경 정보 해당 테스트를 수행한 테스트 환경에 대하여 기술

 

3. 결함 관련 코드

1) 결함 심각도

심각도 상세 설명
치명적(Critical) System 작동 안되거나 운영이 멈춤
심각(Major) 주요 기능 Mal-function
보통(Average) or Minor 부가 기능 Mal-function
경미(Minor) or Trivial UI 오류, 사용자 관점 개선 사항

2) 결함 처리 우선순위

우선 순위 상세 설명
즉시(1) 즉시 해당 결함을 수정해야 하며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경우
높음(2) 일반적으로 결함 수정 우선 순위가 높은 경우
보통(3) 약간의 여유시간을 두고 처리 될 수 있는 결함인 경우
낮음(4) 결함 중요도가 낮거나, 수정 조치 우선순위가 매누 낮은 경우

3) 결함의 재현 여부

재현 여부 상세 설명
항상발생(Always) 동일한 재현 절차로 100% 재현되는 경우
가끔발생(Sometimes) 특정 조건에 의해 가끔 재현되는 경우
불규칙(Rarely) 특정 패턴, 규칙 없이 불규칙하게 재현되는 경우
일회성(Once) 재현절차가 없고 1회 발생된 경우

4) 결함 유형

결함 유형 상세 설명 예시
안정성 결함 제품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 * 설치, 실행 및 로그인 불가능 함
* 주요 Workflow 동작 불가 함
기능 결함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의 동작 또는 기능상 결함 * 요구 명세에 오류가 있어 구현된 경우
* 기능 구현되어야 하나 누락된 경우
프로세싱 결함 연산, 제어, 로직 관련 결함 * 에러 또는 Exception 핸들링 코드 생략
*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됨
* Dead code 또는 Unreachable code
데이터 관련 결함 데이터 유형, 수, 형식, 내용, 구조, 속성 관련 결함 * 중복/잘못된 데이터 입력
* 초기화되지 않은 데이터값 참조
성능결함 HW 자원 또는 응답 시간과 관련된 결함 * 응답없음 발생
* 자원에 대한 Lock 문제
* 응답시간 초과 발생
UI 결함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결함 * 일관성 부족(하나의 대상에 2개이상 이름 사용)
* 텍스트 오탈자
보안결함 보안기준을 준수하지 못하여 발생한 결함 * 패스워드 노출
* 금지된 자원
* 부적절한 보안
표준화 결함 표준화 준수 미흡 * 코딩 표준 준수 미흡
* 인터페이스 표준 준수 미흡
런타임 결함 런타임 결함  
기타결함 유형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결함  

5) 결함 발견 단계

결함 발견 단계 상세 설명
요구사항 단계 요구사항 정의 하는 동안 리뷰 등을 통한 결함 발견
설계 단계 설계문서 작성 하는 동안 리뷰 등을 통한 결함 발견
구현 단계 프로그램 코드 개발 하는 동안 리뷰 및 정적 분석을 통한 결함 발견
단위 테스트 단계 단위 테스트 수행 기간에 발견한 결함
통합 테스트 단계 통합 테스트 수행 기간에 발견한 결함
시스템 테스트 단계 시스템 테스트 수행 기간에 발견한 결함
기타 기타 활동을 통하여 발견한 결함

This is tmmi_001
TMMi

요약 : iso 표준, 국제 표준 iso, 국내 표준, 표준, istqb, kstqb, 웹 qa, 모바일 qa, 앱 qa, test web, tmmi, cmmi

반응형